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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저작권은요’,
미디어들 필독요

in 스몰토픽

#무료 #스몰토픽 이에요~
#미디어 관계자 여러분, 필독이에요.
세상에나.. 다들 아실거라 생각했는데 모르시는 분도 계셔서요.
#이미지 #저작권 은요. 이렇게 챙기시면 됩니다.


움.. 데일리트렌드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건 알고 있었는데요. 요즘 정말 깜놀하는 일, 반성하는 일이 많아졌어요.

글 쓰며 먹고 사신다는.. 제 팬이라는 분 중 한분의 글을 보고 제가 줌 놀라는 일이 있었답니다. 모 해외 유명 언론이 일러스트레이터를 고용해 그린 그림을 그 분이 그대로 자기 글에 걍 갖다 붙이셨더라구요.

이거 좀 위험하지 않냐고 했더니요.. 그 분 왈, “실장님도 그러시지 않아요?” 헉…!

데에엥~ 하고 머리에 종이 울리고 저 멀리 까마귀가 까아아악~ 날아가더군요.

저 그날 깊이 반성했어요. 제가 어떤 이미지들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그동안 잘 안밝혔는데요. 저를 보고 그런 행동을 하시는 분이 있다고 생각하니 이건 뭐 그럴 문제가 아니라 밝힙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저의 게으름도 앞으론 고칠께요. 그런 거 저한테 배우심 클나요. 아셨죠..?

자, 여러분이 미디어라 쳐요. 그럼 에디토리얼 사진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저작권에 대해 지금부터 제가 상세히 알려드릴께요.

  • 시사 에디토리얼(구매) : 예를 들면 ‘메이시스’ 백화점 기사가 나갈 때 나가는 ‘메이시스’ 백화점 사진이라든가, LVMH 기사가 나갈 때 나가는 LVMH 아르노 회장 사진 같은 거는 굉장히 ‘시사적’인, 즉 현재 일어나는 특정 기업이나 인물에 관한 것이죠? 이런 사진은 2군데 쓰실 수 있는 데가 있어요. 하나는 Getty Image, 다른 하나는 Shutterstock이에요.
    전 Shutterstock을 써요. 근데 Shutter에 없는 데 꼭 써야 하는 사진.. 특히 인물이면.. 이건 비싸도 Getty밖에 답이 없어요. 저도 한나 아렌트 사진은 셔터에서 못구해서 Getty에서 사서 쓴 거랍니다.. ㅠㅠㅠ
    Shutterstock도 credit을 표기해야 해요. artist이름/shutterstock으로 표기하셔야 해요. 이거.. 그동안 제가 빼먹고 잘 안했는데 반성합니다. 걸려도 입증할 라이센스가 있으니 괜찮겠지 함서 막 썼는데요. 헉… 저한테 그런 버릇을 배우시는 분이 있다면 이건 다른 얘기죠. 이상한거 배우지 마시고 꼭 쓰세요. 저도 앞으로 꼭 쓸께요.
    Shutterstock은 비싸지 않아서 쓰실 만 해요. 이미지 많이 안쓰실 거면 월 49불짜리에 10장 다운로드도 충분해요. 나머진 다른 플랫폼에서 충당할 수 있거든요. 사실 다른 미디어도 대부분 셔터스톡이에요. ㅋㅋㅋㅋ 언론들이 다들 쓰는 이미지가 비슷비슷하다는 거 못느끼셨어유..? 오죽하면 Getty가 Shutter를 사버렸을라구요.
H&M 사진이 필요하면, 셔터스톡가서 H&M을 친 뒤 원하는 걸 다운받으세요. 그리고 다운받는 곳에 적혀진 credit 표기를 하면 돼요. ‘ Sorbis / Shutterstock.com’ 요렇게요.
  • 시사 에디토리얼(courtesy) : 시사에디토리얼을 구매하지 않고도 확보하는 좋은 방법은 그 기업이 배포하는 사진을 쓰는 거예요.
    최근들어 각 기업들이 블로그 활동도 많이하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활동도 하는 등 자기네 기업 뉴스를 따로 내는 란을 따로 마련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어요. 이런 데서 뒤지면.. 왠만한 사진은 다 나와요. 하나팁을 드리면 페북이나 트위터 페이지, 또 보도자료용 신문 기사에 정말 많이 나와요.
    이 기업들이 홍보성으로 작성한 글에 나오는 이미지들은 보통 미디어들이 가져다 쓰면서 ‘Courtesy of 브랜드’, 혹은 ‘Courtesy Photo’, 혹은 ‘Courtesy’라고 적는답니다. 저 이거 그동안 안적었는데 앞으로 꼭 적을께요. 여러분도 꼭 쓰세요, 아셨죠?
  • 기타 사진 : 출처를 안밝히고 써도 되는 이미지 플랫폼들이 있어요. 하나 둘이 아닌 데, 저도 저만의 플랫폼을 찾아 3개 정도를 계속 쓰고 있답니다. 2개는 유료고, 1개는 무료예요. 이건 어딘지는 제가 이 바닥에서 20년 일하며 얻은 노하우니까 여러분도 알아서 찾으삼. 저엉말 많아요. 예를 들면 이글의 대문이미지는 바로 출처 안밝히고 쓸 수 있는 이미지 플랫폼(유료)에서 가져온 거예요.
  • 사이트/동영상 캡쳐 : 사이트 캡쳐는..사실 다들 출처를 굳이 안밝히고 쓰고 있기는 해요. 뭐.. 사이트 캡쳐니까요. 동영상 캡처는 ‘공개’된 커머셜 광고 캡처나 유투브 캡처는 괜찮은데요. 어디서 캡처했는지를 밝히심 돼요.

또 하나 이미지를 저작권 염려없이 쓰실 수 있는 방법으로 제가 즐겨쓰는 방식은 ‘인스타그램 포스팅 공유’랍니다.

예를 들면 인비테이션 있어야 들어가는 누구의 런칭 파티, 이런 거는 courtesy에서 못구하면 사진이 없는데요. 인스타그램 뒤지면.. 하핫.. 그 런칭파티 갔던 애가 올린 포스팅이 있어요. 그럼 그걸 통으로 공유하면 돼요. 단… 그 친구 포스팅에서 영상이 삭제되면, 내 글에도 빈 화면으로 뜬답니다.

해외 언론들은 pinterest 공유도 많이 쓰는데 전 제 사이트가 pinter 공유가 안되서 못쓰고 있어요. 이게 매끄럽게 공유가 되면 사진 오른 하단에 빨간 P자 동그라미가 생기면서 사진이 와서 붙을 거예요. 내 서버에 업로드하는 게아니라, 핀터레스트 링크를 빌어오는 방식요.

언론사들이 일러스트레이터를 고용해 그린 건 절.대. 가져다 쓰심 안돼요. 에고.. 안되지 않겠어요. 일러스트레이터가 애써 그린 건데.. 지킬 건 지켜줘야쥬..?

일러스트가 꼭 쓰고 싶으시면요. 무료 이미지 플랫폼들 중에 일러스트를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곳들이 더러 있거든요? 뒤지면.. 움.. 수준이 높은 건 드물지만 어떤 건 꽤 괜찮은 것도 있으니까 그런 건 쓰실 수 있어요. credit 표기 잘 보시구 그대로 표기하시면 돼요.

이거저거 다 제대로 써도, 연간 150-200만원 사이면 뒤집어써요. “꺅 그것도 비싸다구요” 하시는 분들은 주로 무료 플랫폼 쓰시고, 기업 뉴스는 ‘로고’로 대체하시면서 더 알뜰하게 쓰면 50만원 언더도 가능해요. 어쨌거나 미디어 비슷한 걸 하려면 이 기본적인 이미지 라이센스는 확보하고 시작하는 거예요.

이번에 저도 그간의 게으름을 깊이 반성했답니다. 앞으론 credit 표기 꼭 안빼먹을테니까 라이센스도 없는 분들이 저 따라한다고 위험한 짓 하심 절.대. 안돼요. 난 걸려도 라이센스라도 있지 워쩔려 그래요..?

세상에.. 날 따라하는 사람이 있을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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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3조 이용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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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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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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