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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 81%는 中에 비호의적… 10명 중 4명은 “중국은 적이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조사기간 4월 1∼7일·미국 성인 3600명 대상)에 따르면 응답자의 81%가 중국을 ‘비호의적’으로, 43%는 ‘매우 비호의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을 부정적으로 보는 응답은 2017년 47%를 기록한 뒤,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는데요. 지난해 조사에선 역대 최고인 83%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반면, 중국에 대해 ‘호의적(favorable)’ 견해를 가진 미국인 비율은 2006년과 2011년 52%를 기록했으나, 최근 들어 2021년 21%→2022년 16%→2023년 14%→올해 16%의 추이를 보였습니다. 중국을 ‘미국의 적’으로 본다는 응답 비율은 42%로, 2021년 이 질문이 조사에 포함된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미국 성인 49%는 ‘중국의 힘과 영향력 제한’을 미국 장기 대외정책의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2%는 ‘어느 정도 우선 과제’여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65세 이상 미국인 응답자 가운데 61%가 ‘매우 비호의적’, 29%가 ‘다소 비호의적’이라고 응답했으며, 18∼29세 미국인 응답자 사이에선 ‘매우 비호의적’이 27%, ‘다소 비호의적’이 45%로 각각 조사됐습니다.
OECD, 한국 성장률 2.2%에서 2.6%로 상향
OECD는 2일 발표한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종전(지난 2월 기준) 2.9%에서 3.1%로 상향했습니다. 글로벌 경제활동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물가 상승률도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2월 중간전망 때의 2.2%에서 2.6%로 0.4%포인트 높였는데요. 이는 세계 경제 성장률 상향 폭(0.2%포인트)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인 2021년 5월 전망 때 0.5%포인트 높인 것을 제외하면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큰 폭의 상향입니다. OECD는 한국 경제가 수출뿐 아니라 고금리·고물가의 영향으로 부진하던 소비와 투자 등 내수까지 올해 본격 회복하면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미국의 올해 성장률은 2.1%에서 2.6%로, 중국은 4.7%에서 4.9%로 상향했습니다. 반면 일본은 1.0%에서 0.5%로 낮췄으며,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은 올해 0%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워런 버핏 “핵무기급 AI 힘 두려워… AI활용한 사기 늘어날 수도”
워런 버핏이 4일(현지시간)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열린 버크셔 해서웨이 연례 주주총회에서 인공지능(AI)의 파급력을 핵무기에 비유해 두렵다고 밝히면서 AI를 활용한 사기가 “성장 산업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버핏 회장은 최근에 AI가 만든 자신의 이미지를 화면에서 봤다면서 본인의 이미지조차 그 진위를 분별할 수 없을 정도로 AI 기술이 정교하다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그러면서 AI를 활용한 사기가 늘어날 수 있음을 우려했습니다. 한편, 버크셔는 이날 공시한 실적자료에서 지난 1분기 말 기준으로 1,890억달러(약 257조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역대 최고치입니다. 또한 올해 1분기에 들고 있던 애플 주식의 약 13%를 매도해 지난 3월 말 기준 1,354억달러(약 184조원)어치의 애플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애플이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가 부진한 영향 등으로 올해 1분기 주가가 11% 하락했고, 시장에서는 버핏이 애플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는데요. 버핏 회장은 애플이 올해 말까지 계속 버크셔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언급했습니다.
서울 아파트 월세 1년 만에 ‘100만 원’ 밑으로
국토교통부에 신고된 수도권 아파트 월세 실거래 내역을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액은 올해 1분기 큰 폭으로 하락해 99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고금리와 전셋값 상승세로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액은 ▲1분기 96만 원 ▲2분기 101만 원 ▲3분기 109만 원 ▲4분기 111만 원으로 매 분기마다 상승했는데요. 올해 100만 원 밑으로 하락 전환했습니다. 이는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의 111만 원보다 10.8% 하락한 수치입니다. 올해 1분기 평균 월세 보증금 역시 1억 9,042만 원으로 2억 원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은행권 전세자금 대출 이자가 내려가면서 전월세 전환율이 떨어지면서 서울 아파트 월세가 역시 하락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알리, 테무 이용자 첫 감소
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중국 e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이용자가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알리의 모바일 앱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59만 명으로 3월 887만 명에 비해 약 28만 명(3.1%) 감소했으며, 테무도 3월 829만 명에서 4월 823만 명가량으로 이용자가 소폭 감소했는데요. 이는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처음입니다. 알리와 테무는 작년부터 대대적인 광고 마케팅과 할인 쿠폰 제공 등으로 국내 e커머스 시장에 진입하고, 극단적인 초저가 전략으로 이용자를 폭발적으로 늘렸는데요. 품질과 유해물질 검출 논란, 늦은 배송 등의 문제가 겹치며 국내 시장에서 성장이 한계에 다다른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5대 은행 자영업자 대출 연체 1년새 37%↑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시간) 글로벌 이민 컨설팅업체 헨리앤파트너스 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2024년 세계 부자 도시 순위에 따르면 세계 주요 도시 중 백만장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뉴욕(34만9,500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산호세와 샌프란시스코 등을 포함한 베이 지역이 30만 5,700명으로 다음으로 많았으며 도쿄(29만 8,300명), 싱가포르(24만 4,800명), 런던(22만 7,000명 순이었습니다. 서울의 백만장자 수는 8만 2,500명으로 전체 19위에 올랐는데요. 10위인 베이징(12만5600명)과 11위 상하이(12만 3,400명)보다는 적었지만 스위스 제네바(7만 9,800명)와 두바이(7만 2,500명)보다 많았습니다. 서울의 백만장자 수는 지난 10년 간 28%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도쿄의 백만장자 수는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서울의 억만장자 수는 20명으로 도쿄(14명)보다 많았습니다.
서울 백만장자 8만명 돌파…억만장자 수는 도쿄 넘었다
한국경제신문이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통화기금(IMF)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명목 GDP는 1조7128억 달러(OECD 기준)로 집계됐습니다. 2022년 1조6739억 달러에서 2.3% 성장했지만 순위는 13위에서 14위로 한 단계 하락한 것인데요. 한국의 GDP 순위가 14위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12년 이후 처음으로, 2018년 10위를 기록해 톱10에 진입했지만 2022년 13위에 이어 지난해 14위로 2년 연속 하락하는 등 최근 부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명목 GDP가 작년 1조 4,633억 달러에 비해 22% 넘게 증가한 1조 7,889억 달러로 집계되면서 1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중국 자본이 멕시코에 공장을 세우는 방식으로 우회 수출을 꾀하면서 지난해 한국과 멕시코의 GDP 순위가 뒤바뀐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지난해 외국인 직접투자 규모는 361억달러로 2022년 보다 2.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의 성장세는 작년 실질 GDP 성장률이 1.4%에 그치는 등 정체 상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울 빌라 경매 18년만에 최다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빌라(연립·다세대 주택) 법원경매 진행 건수는 총 1,456건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간 기준 2006년 5월(1475건) 이후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2022년 말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서울 지역 빌라 경매 건수는 지난해 10월(1,268건) 1,000건을 넘어선 이후 7개월 연속 1,000건을 웃돌고 있는데요. 고금리 기조 장기화와 경기 침체에 2022년 상반기까지 급등했던 전셋값이 이후 급락했고, 이에 따른 역전세에 전세사기 여파까지 겹쳤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4월 경매에 오른 빌라 중 주인을 찾은 경우는 218건으로 낙찰률은 15%에 그쳤습니다. 지난달 경매 진행 건수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빌라가 밀집해 전세사기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강서구가 536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이어 양천구 144건, 구로구 113건, 관악구 85건, 금천구 87건, 은평구 69건, 강북구 59건, 성북구 45건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전세보증금 반환 사고 피해를 본 세입자에게 집주인 대신 보증금을 내어준 뒤 경매에 내놓은 빌라 중 HUG가 임차권 대항력을 포기한 물건들이 최근 늘어나면서 4월 낙찰률은 지난해 4∼7월 낙찰률(8%대)에 비하면 다소 상승했습니다.
점포 줄이는 4대銀, PB센터는 늘렸다
국내 4대 시중은행이 지난 5년간 전국 오프라인 지점을 20% 넘게 줄이는 동안 고액 자산가만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뱅킹(PB)센터’는 20% 가까이 늘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증여와 상속을 포함한 전문적인 자산관리(WM)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정책으로 전통적인 대출 확대 전략이 어려워진 결과입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이 운영하는 고액 자산가 전용 PB센터는 지난 4월 말 기준 총 87개로 집계됐습니다. 2018년 말(75개)과 비교해 5년여 동안 16%(12개) 늘었습니다. 반면 PB센터와 달리 대중을 상대로 영업하는 오프라인 지점은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의 영업점포(지점+출장소) 수는 2018년 말 3563개에서 작년 말 2826개로 20.1%(737개) 줄었습니다. 이처럼 영업점포가 줄어드는 가운데 PB센터만 유독 증가하는 이유는 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WM 사업이 은행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화 시기 자산을 일군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의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가업승계, 증여·상속 등 전문적인 WM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령층이 늘어난 것입니다. 은행들은 WM 서비스 수요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보고 앞으로도 PB센터를 늘릴 계획입니다.
더 플라자 “4월 외국인 투숙률 81%…역대 최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더 플라자가 외국인 관광객 투숙률이 증가하면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고 6일 밝혔습니다. 올해 4월 외국인 투숙률은 8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급감했던 외국인 투숙객이 최근 크게 늘고 있습니다. 증가폭이 가장 큰 나라는 일본으로, 더 플라자 일본인 투숙률은 2021년 0.7%에서 2023년 8.7%로 10배 이상 증가하여 국가별 순위도 미국에 이어 2위로 올라섰습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종전에는 비즈니스 고객 위주였으나 최근 일반 관광객 투숙이 부쩍 늘었다”며 “올해 일본 황금연휴인 ‘골든위크'(4월27일~5월6일) 기간에는 최고 투숙률이 25.9%에 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더 플라자 고궁 투어’ 참가자도 아시아 국가 중 일본인 예약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고궁 투어는 한국의 아름다움이 담긴 궁궐과 서울 관광 명소를 즐길 수 있어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대표 코스로, 더 플라자는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일본 대형 여행사 HIS, JTB를 비롯해 일본 최대 호텔 예약 플랫폼 ‘라쿠텐 트래블’과 K뷰티, 맛집 등을 연계한 맞춤 호캉스 상품을 계획 중입니다.
쿠팡, 1분기 영업이익 61% 감소…흑자는 유지
8일 쿠팡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000만달러(약 531억원·분기 평균 환율 1,328.45원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1억677만달러)보다 61%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2022년 3분기의 사상 첫 분기 흑자 전환 이후 처음입니다. 당기순손익은 지난해 1분기 9,085만달러(약 1,160억원) 흑자에서 올해 1분기 2,400만달러(약 319억원)로 2022년 2분기(-952억원) 이후 7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습니다. 반면 매출은 71억 1,400만달러(9조 4,505억원)로 28% 늘어나면서 사상 첫 9조원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은 64억 9,400만달러(약 8조 6,269억원)로 20% 증가했으며, 올해 처음 실적에 반영된 명품 플랫폼 파페치와 쿠팡이츠·대만 사업 등 성장사업 매출은 6억 2,000만달러(약 8,23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억 4,200만달러·약 1,813억원)의 4.5배로 늘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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