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두둥~#무료 칼럼 #이번달 #이런게 #핫해 가 왔어유~
이혜인 님이 쓰시는 대한민국 뜨는 이야기 모음!
오늘은요. #뉴트로 #디에디트 #스톤브릭 #챌린저스 헥헥..
이 중에 하나라도 모른다면, 클릭하소서!!.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취향큐레이터 #anitaa #이혜인 입니다.
“이번 달 이런 게 핫해!”를 위해 지난달도 종횡무진 다니며, 도쿄 시장조사도 잠깐 다녀왔어요. 요즘 우리의 관심사와 #핫이슈 거리를 들고 왔는데요, 재밌게 봐주세요~
이번 달 핫이슈 키워드는요~
- 왜 밀레니얼들이 열광할까?#뉴트로(newtro)
- 사는(live) 재미가 없으면 사는(buy) 재미라도 #디에디트
- 도전 코리아!#챌린저스
- 레고놀이 같은 뷰티브랜드#스톤브릭 입니다!
#1. 요즘 대세 뉴트로(Newtro)…밀레니얼, 왜 뉴트로에 열광해?
내가 가보지 못한 곳으로 타임슬립! 최상급 관종놀이-경성시대 모던걸 빙의
“작금이 낭만의 시대라 하였소.”요즘 핫플레이스 익선동에 가면 한복 코스프레의 물결이 가고, 1930년대 경성시대 모던걸로 빙의한 밀레니얼들이 활보한다는데요. 2018년 가을에 오픈해 순식간에 #인싸라운지로 등극한 익선동의 경성의복1경성의복을 비롯, 4군데의 개화기 시대 양장점 컨셉 의상 대여점이 성업 중이라 해요.
특히 이 시대는 신문물이 등장하면서 유교 관습이 무너지고, 페미니즘 운동의 원류라 할 ‘신여성’이 등장하는 등 다이내믹한 이야기들이 젊은 세대를 파고들어 더욱 인기몰이 중입니다. 화려한 색감과 디테일이 특징인 1930년대 개화기 의상은 입는 순간 #존예인생샷을 탄생시킨다고 입소문나서 #컨셉살이, #관종놀이로 V log영상을 찍는 친구들이 많아졌어요.
이런 인기를 놓치지 않은 이비스 앰배서더 인사동 호텔은 경성의복 패키지 프로모션을 도입,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어요.
놀이동산에서 떠나는 특별한 시간여행, “컨셉 잡고 놀아볼까?”
롯데월드도 3월 9일부터 100여일간 ‘꽃이 피는 시기’와 ‘새로운 문화가 열리는 시기’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은 “개화기”페스티벌을 열어 뉴트로 열풍에 동참하네요. 1900년대 개화기 거리 재현, 위트 있는 한글 간판 ‘박치기 쾅쾅’, ‘고슷흐 하우스 귀신-댁’등으로 소소한 깨알재미와 타임슬립 여행 인증샷 장소 등을 구성했어요. 지난주만 해도 교복 할인 우대 프로모션으로 커플, 친구 할 것 없이 교복물결이었는데요, 앞으로 롯데월드에 가면 한동안 모던걸, 모던보이 보는 재미가 쏠쏠하겠어요.
“2019년 한 해는 뉴레트로다! 컬처마케팅 콘텐츠 통합 슬로건, 현대카드2현대카드라이브러리“
- 뮤직라이브러리3뮤직라이브러리, 시티팝4시티팝을 필두로 Vynil & Plastic5Vynil & Plastic에서 복고 LP 프로젝트, 레어바이닐콜렉숀
- 쿠킹 라이브러리6쿠킹라이브러리, 다방커피, 계란빵, 미숫가루 등의 추억의 맛, 뉴레트로 셀프쿠킹
- 디자인 라이브러리7디자인라이브러리, 추억소환 잡지 LIFE, PLAYBOY 콜렉숀
올 한 해 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콘텐츠 통합 슬로건은 바로 “뉴레트로”예요. 요 근래 급격한 영업이익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경영 악화 속에서도 현대카드의 마케팅 전략 만큼은 흔들림 없이 밀레니얼과 호흡을 함께 하며 그들의 큰 공감을 사고 있어요.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코드로 뉴트로 열풍을 해석하는 기업은 현대카드뿐 아니라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요.
뉴트로, 메가트렌드로 급부상! 왜?
밀레니얼들, 왜 이리도 뉴트로(Newtro)에 열광할까요? 특별한 경험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하는 이들은 겪어보지 못한 과거 시대의 감성을 신선한 자극으로 느끼고 있어요. 옛 것을 새롭게 해석, 재창조하며 독특한 문화를 만들고, 이것이 그들 사이에서 힙(hip)하게 받아들여지며 더욱 유행을 주도하고 있죠. 패션, 디자인, 대중문화는 물론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메가트렌드로, 대한민국은 뉴트로앓이(?)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거예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지갑을 열게 하는 뉴트로 열풍을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프로모션으로 활용하고 있네요.
#2. 사는(live) 재미가 없으면 사는(buy) 재미라도, 디에디트
어차피 일할 거라면, 여자 셋이 오늘부터 포르투로 출근한다! 디지털 노마드의 삶이란 이런 것.
꽤 흥미로운 문구에 반해서 구독하게 된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8디에디트. 누구나 한번쯤 꿈꿔보는 디지털 노마드로서 포르투갈 한 달 살기
생업을 등지지 않고 일도 하면서 여유도 찾겠다는 목표로 떠난 그들, 원래 본업은 프로 리뷰어, 리뷰해 주는 언니들이에요. 좀 쎈(?)언니들…^^;
‘여자의 리뷰, 당신의 취향’으로 시작한 프로 리뷰어, 리뷰해 주는 언니
IT 매거진 기자로 테크 전문성을 갖춘 에디터H와 패션지 디지털 콘텐츠 에디터로 활동한 에디터M. 슬로건 “여자의 리뷰, 당신의 취향’으로 테크와 라이프스타일을 리뷰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들은 도발적이고 독특한 화법으로 여자의 취향을 내세우며, ‘자기가 좋아하는 브랜드에 자신을 투영’하는 요즘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빠르게 구독자를 확보했어요.
2017년 미디어 스타트업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 메디아티9메디아티가 리뷰 기반 서비스저널리즘10서비스저널리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3호 투자사로 선정합니다.(지난달 소개한 뉴닉은 14호)
“이제는 파워 유튜버로! 사는(live) 재미가 없다면 사는(buy) 재미라도”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성과 취향, 재치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리뷰 전문 미디어 스타트업으로 성장한 디에디트. 이들도 처음엔 기자 출신답게 글로 승부를 걸려 했지, 유튜브를 운영하게 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러나 시대의 큰 흐름에 따라 20대 에디터 기은이 합류하면서 11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파워 유튜버로 급부상, 지난해 한국 온라인 저널리즘 스타트업 부문 본상을 수상했어요.
에디터H는 이렇게 말해요. “사는 건 종종 고단하고, 지갑 사정은 왕왕 시시해지지만 그럴 때일수록 사는 일은 더 즐거워야 한다.”고.
사는 게(buy)게 궁금해서 들어왔다가, 이들의 사는 게(live) 재밌어진, 그래서 팬이 되어버린 매력 쩌는 디에디트, 오늘도 이들의 사는 이야기가 궁금해서 보러 갑니다.
“디에디트를 믿어라!” anitaa’s pick Best 3 영상 by the edit
Best 1. 8년 차 앱등이11앱등이가 알려주는, 아이폰 숨겨진 꿀기능 5가지! 이거 왜 다들 몰라요 ㅠ
요 근래 업로드 2주 만에 백만 뷰가 넘은 화제의 영상이죠. 아이폰 매니아라면? 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영상이에요.
Best 2. 폰으로 편집해도 이 정도 퀄리티? 영상 편집 초보에게 추천하는 미친 편집앱!
예쁜, 따라하고픈, 편집감각이 돋보이는 디에디트의 편집자가 추천하는 영상 편집앱이라면? 아묻따!신뢰각이죠. 폰으로 하는 영상편집에 관심 있는 사람에겐 꿀정보영상이에요.
Best 3. 아이코스, 릴, 글로 전자담배 3종 비교 리뷰! 어떤 게 제일 좋음?
저는 ‘전알못(전자담배알지못함)’이지만 재미나게 봤어요. 당당하게 진정성(?)있는 레알 리뷰 영상 시리즈로 디에디트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누적 조회 100만 뷰의 인기 영상이에요.
Special+1 영상 하나만 더, 블렌디드 위스키 5종 마셔보기, 딸꾹!
이들을 유명하게 해준 또 하나의 영상, 진정성(?)어린 위스키 시음 리뷰 영상이에요.
#3.작심삼일자를 위한 공동 목표 달성 프로젝트, 도전을 쇼핑하다. 챌린저스
도전하는 사람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돈?!
올해도 벌써 3월, 연초 세웠던 목표들, 작심삼일로 끝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의 95%가 새해 목표를 세워도 이 중 9%만이 목표 달성을 한다고 해요. 또 새로운 결심을 한 사람 중 50%는 6개월 후, 80%는 2년 내 포기한다고 해요. 내가 세운 내 목표인데 왜 이리 실천하기 힘들까요?
목표를 이루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은 예나 지금이나 ‘돈’, 그리고 ‘누군가와 함께 목표를 공유하며 실행하는 것’일 텐데요, 이렇게 혼자 지키기 힘든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서비스앱이 생겨서 눈여겨보게 됐어요. 바로 #챌린저스12챌린저스인데요, “주 5일 책 읽기 성공하면 상금 300만원 이벤트”로 요 근래 페이스북 등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었어요.
“챌린지(도전)”를 “챌린저스”에서 쇼핑하라, 도전 중독자 모여라!
주 5회 책 읽기, 주 3회 헬스장 가기 등 목표를 정하고 원하는 금액에 배팅, 2주간 같은 목표를 선택한 사람들과 함께 목표 수행 인증샷을 남겨요. 2주 뒤 목표 달성률이 85% 이상이면 걸었던 돈 모두를 돌려받고, 목표 달성률 100%면 추가 상금도 받을 수 있어요. 어떻게? 달성 못 한 참가자들의 돈이 목표 달성자에게 가는 방식이죠. 대부분 2주 단위 목표 설정과 부담 없는 금액으로 “일단 한번 해봐?” 하는맘이 들게 하는 게 특징이에요.
별다른 홍보 없이 런칭 3개월 만에 가입자 5만 명, 누적 내려받기 10만 회, 누적 금액 16억 6천만 원에 이르렀고, 현재 회원들의 목표 달성률은 90% 정도라 해요.
나를 키우는 재미를 사업화 하다, 자기계발 덕후의 덕업일치, 고객참여로 더욱 재미나게!
챌린저스를 만든 대표는 대학 시절부터 7년 동안 자기계발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꾸준히 운영해오면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을 사업으로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해요. 특히 온라인에서 한다면 확장성이 더욱 뛰어날 것으로 판단, 커뮤니티 운영진과 함께 사업을 시작했다네요. #덕업일치의 결과로 내재된 운영 아이디어도 엄청날 것 같아요.
재밌는 사실은 챌린저스 측에서 제안한 도전 50%, 이용자들이 직접 요청한 도전 50%로 운영되고 있어 쌍방향 소통도 원활하다고 하네요. 또 자기계발 프로젝트가 교육 성격이 강하다 보니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연계, 교육 프로그램 확장의 야심찬 계획도 있다 하니, 기존의 무겁고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이용자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모습도 기대되네요!
역시 요즘은 힘 빼고 “쉽게, 편하게, 재밌게” 해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사업이 원활히 전개되는 것 같아요. 어때요? 이제라도 잊고 있었던 새해 목표, 챌린저스와 함께 다시 한번 시도해볼까요?
- 목표달성 공유 및 습관개선 프로그램이 좀 더 궁금하다면? anitaa’s blog , 경험수집잡화점 , 습관홈트
#4.진화하는 K뷰티, 레고놀이 하듯 립스틱과 놀다. 스톤브릭
인스타그래머블 뷰티 브랜드 탄생! Build Your Colors, 스톤브릭
유통업계 오피니언 리더,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인스타그램13정용진을 주목하는 팔로워들이 은근 많죠? 그중 한 사람인 저는 레고블럭 맞춰지듯 컬러풀한 립스틱 영상 피드에 마음을 뺏깁니다. 그리고 발렌타인 데이에 첫 안테나숍을 오픈한 홍대로 출동하게 되죠. Z세대가 놀이하듯 메이크업할 수 있는 뷰티브랜드, 스톤브릭의 런칭영상이에요.
이마트가 신규 뷰티 사업을 왜?
고부가가치 산업인 뷰티 사업의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스톤브릭을 출시한 이마트. 이미 전개 중인 PB ‘센텐스(Scentence)’14센텐스 와 H&B스토어15H&B스토어‘부츠(Boots)’16부츠에 스톤브릭으로 마켓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에요. 스톤브릭은 원재료의 우수성을 뜻하는 ‘스톤’과 벽돌 같은 제품의 형태를 반영한 ‘브릭’으로 네이밍, 색조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 런칭했어요.
하루 종일 놀 수 있는 매장, Creative Color Play! 스톤브릭 홍대
중국 관광객을 비롯, 평일에도 북적이는 스톤브릭. 거대한 컬러 팔레트 같은 매장에서 How to 메이크업 영상과 함께 컬러 조합을 하다 보면 “나 여기서 하루 종일 놀까 봐!” 탄성이 나오게 되죠. 실제 제가 들은 현장의 목소리였고요. 톡톡 튀는 컬러톤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상품들이 젊은 친구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온 모양이에요.
립스타그램, 립스틱 셀피로 인스타 최적화 프로모션
매장에서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리그램 또는 해시태그를 걸어 인증샷을 올리면 립파우치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어서 다수의 #셀피족 대열에 껴서 저도 당당히(?) 겟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약간 아쉬운 점이 있어…가격과 컬러 스토리.
소비자로서 직접 상품을 구입하려다 보니, 가격을 먼저 보게 되죠? 가두점보다 비싸고, 백화점보다 싼 낯선 가격대에 살짝 망설여집니다. 생생& 톡톡 컬러를 좋아하는 10대에겐 부담스럽고, 저 같은 소비자는 살짝 망설여지는 가격 정책이 아쉬웠어요. 관계자들은 상품의 우수성으로 이런 가격을 매겼다고 하는데…^^:
다양하고 튀는 컬러 컨셉을 내세웠으나, 색조 전문 뷰티라면 가지고 있어야 할 스톤브릭만의 컬러 스토리의 맥락 부재가 아쉬웠어요. 예를 들자면 나스17나스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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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새로운 시도에 박수와 응원을! 소비자 마음을 읽어주길 바래, 스톤브릭
이제 첫걸음을 뗀 스톤브릭, 좀 더 면밀하게 소비자와 현장의 모습을 점검, 개선하며 도약하길 기대해봅니다. 저성장 기조의 성숙한 소비자는 상품 살 때 필요한 돈이 없어서라기보다, 사고 싶은 상품이 없을 때 지갑을 쉽게 열지 못하지요. 오늘도 쉽지만 참 어려운 소비자 중심 사고의 중요성!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그럼 이번 달,이런 게 핫해! 재밌으셨나요? 여기까지 마무리할게요~! 핫,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