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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털 Phygital & 디지털 전환! 스타벅스, 두껍상회, MCM

in 아트랑 브랜드랑

#아트랑#브랜드랑
최근 들어 각종 이벤트와 전시에도 #디지털 은 핵심요소가 됐어요.
#디지털사이니지 전시회, #AR#VR 전시회가 부쩍 늘었어요.
과연 지난달 어떤 행사들이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패션&아트의 특별한 만남을 소개하는 piiin 핀님입니다.

아트랑 브랜드랑 2020년 8월 이슈는 ‘물리적, 신체적’이라는 의미의 Physical과 Digital의 합성어 피지털(Phygital)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정의됩니다.

2021 S/S 루이비통 맨즈쇼가 중국 상하이를 거쳐 일본 도쿄에서 진행되었으며, 곧 한국에서 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모든 쇼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공유되고, 루이비통 컨테이너 박스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집 앞에 AR로 소환하거나, 모델이 착용한 일부 아이템을 AR 필터로 착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피지털(Phygital) 쇼케이스가 일상이 된 요즘이군요!


  • 지털 전환 a’strict x KUKJE GALLERY
  • Shiota Chiharu : Between Us
  • MCM 20AW 하이퍼 테크노 리얼리티
  • 두껍상회 어른이 문방구
  • 스타벅스 X 플레이모빌 버디 캠페인
  • She Elizabeth x 권경엽
  • 책 추천 Big Fashion Book

디지털 전환 a’strict x KUKJE GALLERY

먼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을 방문해 보실까요? 외신의 극찬을 받았던 코엑스 SM타운 디지털 사이니지 WAVE의 또 다른 버전인 Starry Beach! 리얼 파도만큼이나 실감나는 대형 멀티미디어 인스톨레이션이 삼청동 국제갤러리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퍼블릭 미디어 아트 WAVE의 무한 가능성을 통해 결성된 새로운 미디어 아티스트 유닛 에이스트릭트(a’strict)의 첫 데뷔 전시입니다.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초현실적 풍경과 미디어를 활용한 예술의 현 상태를 총체적으로 제시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p/CD502WNFjyp/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의 화두로 대두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유의미한 단서와 미디어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hiota Chiharu : Between Us

가나아트센터 & 가나아트 나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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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ry Beach와 루이비통의 예시처럼 현실보다 더 생생한 몰입형 디지털 아트, AR, VR 전시회가 흥행하는 요즘. 과연 사람의 손으로만 완성된 작품에서도 이렇게 압도되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 오사카 출신의 국제적인 작가 시오타 치하루의 <Between Us>전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사진 속 붉은 실을 강박적으로 엮은 강렬한 작품에서 어떤 느낌을 받게 되나요? 작가는 어린 시절에 느낀 죽음에 대한 공포가 두 번의 암 투병으로 더욱 확대되었고, 이를 계기로 죽음에 대한 트라우마를 작업에 투영하게 됩니다.

‘끝’을 의미하는 죽음이 예술의 영감이 되었으나 결국 죽음을 새로운 ‘시작’으로 해석한 작품은 팬데믹 시기에 간접 경험 이상! 감정적으로 몰입도를 높여주는 전시였습니다. 게다가 기계나 AI로 대체될 수 없는 아티스트의 영감에 왠지 모를 안도감이 들기도 했구요.

https://www.instagram.com/p/CEQO_xrlhj8/

한남동 가나아트 나인원 & 평창동 가나아트센터 두 곳에서 동시에 진행된 전시는 아쉽게도 8월 23일에 종료되었지만? 붉은 실로 채워진 설치 작품은 10월 3일까지 운영됩니다.

MCM 20AW 하이퍼 테크노 리얼리티

독일의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 하우스 MCM의 AW20 컬렉션 캠페인에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하고 있는 네 명의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은 브랜드 DNA인 여행을 테마로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드는 초현실적인 분위기로 모험을 떠납니다.

‘여행’ 헤리티지의 진화! 하이퍼 테크노 리얼리티(HYPER TECHNO REALITY) 컬렉션은 모험심을 자극하듯 독특한 개성과 영감이 넘치며, 모던한 테일러링이나 해체적인 스트릿 웨어를 실험적이고 기능적으로 매치한 자유로운 스타일링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헤리티지를 재해석하고 아시아의 전통 의상에서 영감을 얻은 실루엣이 독창적인 그래픽과 믹스되어 모던 스트릿 무드를 선사합니다. “시즌 컬렉션을 통해 여행이라는 패러다임의 무한함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힌 MCM의 Global CD 디르크 쇤베르거는 아디다스의 CD로 8년간 활동하며 브랜드 전통에 당대 최고의 아티스트와 콜라보 스니커즈 런칭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MCM AW20 주요 아이템은 베를린의 스트릿 컬쳐를 담은 베를린 베어(Berlin Bear), 현대미술의 악동! 데미언 허스트로부터 영감을 받은 폴카도트(Polka Dot), MCM 로고 패턴을 재해석한 뉴 모노그램 레더(New Monogram Leather), 유럽 귀족들의 호기심의 방을 뜻하는 독일어 분더캄머(Wunderkammer), 지속가능 풋웨어 터레인 로(Terrain Lo)입니다.

두껍상회 어른이 문방구

2020.8.17 – 10.25

하이트진로의 핵인싸 캐릭터! 두꺼비의 굿즈샵이 오픈했습니다. 완판을 기록한 참이슬 백팩을 비롯해 어른이들을 위한 문방구 컨셉의 두껍상회 팝업 스토어는 과거 추억과 현재의 감성을 공유하는 2030세대의 아지트 성수동에서 10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귀여움과 인싸력이 한도 초과된 ‘두껍상회 어른이 문방구’의 위치는 지난 시몬스 하드웨어 스토어가 진행된 곳과 동일합니다. 이제는 성수동의 브랜드 팝업 이벤트 공간으로 자리를 잡은 듯합니다. 당연히 주류 브랜드의 캐릭터 굿즈샵인 만큼 19금, 미성년자 출입금지!

특히 스마트한 방문 설명서를 공지하며 안전하게 운영되는 시스템은 참고가 될 것 같아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로 대기 인원을 알려주는 스마트 웨이팅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동시 관람 인원은 3-4명까지로 나눠서 입장이 진행됩니다.

스타벅스 X 플레이모빌 콜라보

IFC몰 버디 전시회 2020.8.18 – 9.30

전국적으로 레디백 열풍을 일으키며 굿즈 맛집으로 주목 받은 스타벅스!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모션은 바로 플레이 모빌과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세계 첫 콜라보를 기념하는 스타벅스 한정판 피규어는 파트너(직원)와 버디(단골 고객) 등으로 구성되었죠.

플레이모빌 스타벅스 콜라보 특별 전시회 <BUDDY 展>을 볼 수 있는 여의도 IFC몰 스타벅스 R점을 방역 지침이 강화되기 전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스타벅스 버디 캠페인을 알리는 버디 라운지를 거쳐, 특별 무료 전시회를 통해 플레이모빌로 표현한 5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대박이 예감되던 콜라보와 스타벅스 버디 캠페인은 9월 1일부로 정부의 방역 지침이 격상됨에 따라 잠정 연기되었습니다. 서두른 덕분에 piiin의 리뷰를 공유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She Elizabeth x 권경엽

<She Elizabeth x 권경엽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만남! 탐미주의자 piiin이 가장 좋아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 소식을 전합니다. 게다가 붕대소녀 시리즈를 통해 팬이 된 권경엽 작가님과 뷰티 브랜드의 아트 콜라보라니!

‘쉬엘리사벳(SheElizabeth)’은 유해성분이 없는 헤어&바디 홈케어 전문 브랜드 입니다. 자외선과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힐링케어 라인을 출시하며 권경엽 작가의 작품을 패키지에 반영했습니다.

권경엽 작가가 그린 인물화는 잡티 하나 없이 매끈하고 눈이 시리도록 아름답지만 내면의 상처와 아픔이 전해지는 특유의 분위기에 압도됩니다. 흡사 컴퓨터 그래픽이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보일 수 있는 몽환적인 화풍은 영겁의 시간을 거쳐 붓으로 한땀한땀 완성한 초대형 유화 작품이죠.

piiin도 처음 전시회를 통해 실물 작품을 보고 놀라움에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서서히 그림을 통해 치유되는 느낌을 받았죠. 다양한 국제 기획전과 해외 비엔날레 초대를 통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SM 엔터테인먼트와 아트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아트 콜라보를 통해 권경엽 작가의 초대형 유화 작품이 핸드백 속과 내 손 안의 작은 갤러리로 한층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제품의 효능을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하니 확실히 여심을 자극하는군요.

강민지의 패션 일러스트 클래스 Big Fashion Book

<강민지의 패션 일러스트 클래스 : Big Fashion Book>은 베스트셀러 <패션의 탄생>의 저자 강민지 작가의 따끈한 신간입니다. 보그 등의 국내외 패션 매거진과 랑콤, 지방시, 나이키 등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17년차 유명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의 노하우를 쉽게 풀어내 패션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게다가 예쁜 일러스트로 쉽게 배울 수 있는 패션 전문 용어 사전이기도 하죠. 코로나19 감역 확산에 태풍 피해까지 겹쳐 길어지는 집콕생활에 지쳐가는 요즘!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위한 추천책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p/CEbIou4Fte2/

이상 piiin 핀님이 준비한 8월 아트랑 브랜드랑 이슈는 여기까지! 곧 2020년 9월 이슈로 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패션& 아트 컨텐츠를 소개하며 온라인에서 탐미주의자 piiin으로 활동하고 있는 핀님입니다. 네이버메인에 1년에 20여차례 글이 소개되고 있으며, 동아TV 객원에디터로 패션인터뷰 글을 연재 했습니다. 실시간 핫이슈보다 잔향이 오래남는 아트적 감성을 충전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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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3조 이용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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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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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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