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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2년 6월 셋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SPI 뉴스브리핑요~-어째 코로나가 끝나가는데 #여행#소매 영업익 컨센서스가 감소 중요.-서울 주요상권 #공실률 은 회복세입니다~-OECD 회원국 평균 물가상승률이 얼만지 아세유..? ㅠㅠ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 및 SPI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미 연준, 기준금리 0.75%p 인상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대폭 인상했습니다. 연준은 현지시간 1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현행 0.75~1.00% 수준에서 1.50∼1.75% 수준으로 크게 올랐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은 “7월에도 0.75%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며 또 한 번의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여행·화장품·음식료 기업 영업이익 컨센서스 줄줄이 감소

연초까지만 하더라도 리오프닝의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기업들에 대한 기대가 우려로 바뀌고 있습니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월 2조396억원으로 예상됐던 호텔·레저 업종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조7,613억원으로 13.6% 감소했습니다. 올해 흑자 전환이 예상됐던 모두투어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41억원 적자로 조정됐고, 100억원대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됐던 하나투어는 적자 규모가 600억원대로 불어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옵니다. 항공권 가격 상승, 인플레이션 등으로 여행 업계의 회복이 더딘 모습입니다. 화장품업계는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도시 봉쇄라는 복병을 만나며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연초 전망치 대비 7,600억원가량 줄었습니다. LG생활건강과 코스맥스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월 초에 비해 각각 37.5%, 32.1% 감소했습니다. 원재료 가격 폭등으로 음식료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농심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월 초에 비해 10.8% 떨어졌습니다.

LG전자·CJ대한통운, 차세대 물류 로봇 공동 개발한다

LG전자가 CJ대한통운과 손잡고 차세대 물류 로봇 개발에 나섭니다. LG전자는 물류 로봇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다양한 물류 거점별 최적화된 로봇 운영 프로세스 구축, 주문받은 상품을 찾아 분류하는 자율주행로봇 기반의 오더피킹(Order picking) 시스템 공동개발 및 고도화 협력, CJ대한통운 물류센터 내 로봇 솔루션 적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전자는 이르면 7월 CJ대한통운의 물류거점 ‘메가허브 곤지암’에 물류 자율주행로봇인 ‘엘지 클로이 캐리봇’(CLOi CarryBot)은 물론 물류센터 내 시설 연동 솔루션, 다수의 로봇 제어를 위한 관제시스템 등 물류 로봇 솔루션 등을 공급합니다.

미국 시장 공략하는 K뷰티

화장품 업체들이 주력 시장이었던 중국에서 ‘K뷰티’가 힘을 쓰지 못하자 북미 시장 공략으로 방향을 틀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올 1분기 북미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0%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는데요. 이는 아모레퍼시픽이 올해 초부터 설화수와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를 앞세워 미국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입니다.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채널 중 한 곳인 세포라 공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설화수는 올해 3월 총 51개의 세포라 점포망을 확보했고, 이니스프리도 세포라와 백화점 체인인 콜스 등 매장을 490여 곳으로 확대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북미지역 공략을 위해 현지 회사를 인수하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미국 염모제 브랜드 ‘알틱폭스’를 보유한 보인카 지분 56%를 1억달러에 인수한 데 이어 올 4월 미국 화장품 제조·유통사인 더크렘샵 지분 65.0%를 1억2,000만달러에 인수했습니다.

화물연대-국토부 협상 타결, 파업 철회

1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와 정부 양측의 교섭이 극적으로 타결됐습니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인 화물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운임제를 연장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7일 0시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 만에 종료됐습니다. 이날 정부와 화물연대 등에 따르면 운송 거부 8일 째인 14일 오후 7시 대화를 재개한 뒤 3시간여 만에 안전운임제 일몰을 연장하는 방향으로 재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화물연대의 또 다른 요구사항이었던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도 일부 확대를 전제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그간 화물연대와 화주·운송사업자 사이 네 차례에 걸쳐 교섭을 벌였지만 잇따라 결렬된 바 있는데요. 자동차, 정유화학, 건설 등 산업 전반에 걸친 피해가 확산된데다 정치권에서 안전운임제 연장에 동의한다는 발언이 잇따라 나오며 교섭이 타결됐습니다.

소비자 67.8%,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 필요”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재 대형마트는 2012년 시행된 영업규제에 따라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며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는 영업할 없는데요. 대한상공회의소가 14일 발표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8%가 이러한 규제에 대해 완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응답은 각각 29.3%와 2.9%였습니다. 규제 완화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꼽았습니다.

서울 주요 상권 상가 공실률 회복세

서울 도심 주요 상권의 상가 공실률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발표한 올해 1분기 서울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9.5%로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10.0%)보다 0.5%p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광화문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3.0%에서 18.1%로 4.9%p 줄었으며 홍대·합정 역시 16.9%에서 13.3%로, 도산대로도 8.3%에서 5.7%로 낮아졌습니다. 박대원 상가정보연구소장은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지만 팬데믹에 억눌려 있던 소비 욕구를 분출하는 보복소비 심리가 워낙 강력해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외국인 관광객 위주의 상권인 명동의 경우 올 1분기 전 분기(50.1%)보다 10.8%p 낮아진 40.9%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10곳 중 4곳은 비어 있는 상황입니다.

OECD 회원국 물가상승률 9.2%

유가 상승과 식료품 가격 인상이 장기화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세계 곳곳에서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11일(현지시간) 전미자동차협회는 미국 전역 휘발유 평균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갤런(약 3.8ℓ)당 5달러를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12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38개 회원국의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9.2%로 1998년 9월(9.3%) 이후 약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식료품 물가가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식료품 물가 상승률은 4월 11.5%로 전달(10.0%)보다 1.5%p 올랐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물가상승률이 곧 두 자릿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월가 투자은행 바클레이스와 제프리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오는 14~15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50bp(1bp=0.01%포인트)가 아닌 75bp나 인상할 수 있다는 분석을 제기했습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도 이번 FOMC 회의에서 자이언트 스텝이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습니다.

국토부∙서울시∙현대차, 레벨4 자율주행 시범 운행…2027년 상용화 목표

9일 서울 강남구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레벨4 자율주행을 선보이는 ‘자율주행 로보라이드(자율주행 택시) 시범 운행 착수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등이 참석해 자율주행 기술과 안전 현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레벨4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운행이 가능합니다. 안전 운행을 위해 비상운전자가 탑승하기는 하지만, 돌발 상황이 발생해도 사람이 아닌 자율주행 시스템이 직접 대처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올해 실증에 착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7년 상용화가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르면 8월부터 국민들이 강남구 일대에서 로보라이드를 무상 체험할 수 있도록 현대차 모바일 앱을 통해 단계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확대 등 민간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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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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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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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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