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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2년 6월 첫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 및 SPI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韓, 관광 목적 외국인 대상 비자 신청 접수 시작

한국 정부가 개별 관광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1일 비자(사증) 신청서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배경택 도쿄총영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자를 신청하려고 어젯밤(31일) 8시 무렵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이들이 있었으며 오늘(1일) 새벽 4시에는 50명 정도가 대기 중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비자 신청서를 내지 못한 이들 중에는 2일 제출할 수 있도록 밤새 기다릴 준비를 하고 온 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한일 양국은 90일 이내 무비자 체류 제도를 운용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2020년 3월 이 제도의 효력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일본은 이달 10일부터 안내원이 동행하는 여행사 패키지투어(단체여행) 참가자에 대해 관광 목적의 입국을 허용합니다.

신영그룹, 라이프스타일 전문 프롭테크 기업 ‘에스엘플랫폼’ 출범

신영그룹의 부동산 관리 계열사 신영자산관리가 국내 최대 라이프스타일 전문 프롭테크 기업 ‘에스엘플랫폼’을 출범했습니다. 31일 신영그룹에 따르면 신영자산관리가 주거 서비스 플랫폼 기업 쏘시오리빙과 합병해 에스엘플랫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대표이사에 이상무 전 쏘시오리빙 대표를 선임했습니다. 에스엘플랫폼 조직은 경영지원, 자산관리, 임대관리, 서비스 산업 등 4개 본부와 스마트 라이프스타일 기업부설연구소로 재정비했습니다. 각 본부와 연구소는 공간 설계 단계부터 자산·임대 관리, 주거·비주거 서비스 운영, 컨설팅까지 아우르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디지털 헬스케어가 반영된 차세대 시니어 주택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입니다. 더불어 도심 재개발 사업으로 기획된 공간에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해 인근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가꾸는 타운 매니지먼트 사업에도 나섭니다.

이케아, 광주광역시에 ‘이케아 광주 픽업 포인트’ 오픈

이케아 코리아가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에 ‘이케아 광주 픽업 포인트’를 오픈했습니다. 이케아 코리아에 따르면 이케아 광주 픽업 포인트는 이케아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웠던 광주 지역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고객 접점입니다. 이케아는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인 온라인 쇼핑 경험과 오프라인 홈퍼니싱 체험 기회를 선보여 옴니채널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총 162㎡ 규모의 단독 2층 건물에서 6개월간 운영되는 이케아 광주 픽업 포인트는 1층 픽업 공간과 2층 ‘이케아홈’으로 구성됐습니다. 1층 픽업 공간에서는 다양한 이케아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한 제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집으로 꾸며진 2층 ‘이케아홈’은 거실, 침실, 주방, 다이닝, 아이방, 업무 공간 등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집에서의 공간을 이케아의 홈퍼니싱 아이디어와 솔루션으로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상담부터 제품 구매까지 가능한 비대면 실시간 서비스, 온라인 화상 플래닝 서비스, 셀프 플래닝 등 다양한 옴니채널 쇼핑 경험도 제공합니다.

지난해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 10% 증가

지난해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이 1년 전보다 늘었지만 숙박과 음식 관련 사용액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자료를 보면 지난해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은 605조 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전자상거래나 통신 판매 사용액이 20% 넘게 늘었고 여행과 의류, 교육, 문화 등도 증가했습니다. 반면 숙박과 음식 관련 신용카드 사용액은 전년보다 1.5% 감소했고 자동차와 가구, 가전도 줄었습니다.

2050년 65세 이상 인구 전체의 40% 전망…서울 인구 25% 줄어든다

30년 후 65세 이상 국민이 대한민국의 인구 중 약 4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통계청이 26일 발표한 ‘2020~2050년 장래인구추계(시도편)’에 따르면 중위 시나리오 기준 한국 총인구는 2020년 5,184만명에서 2050년 4,736만명으로 8.6%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위 시나리오에서는 총인구가 2050년 4,333만명으로 16.4% 줄어듭니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5.7%에서 2050년 40.1%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령화 진행으로 전국 중위연령 역시 2020년 43.7세에서 2050년 57.9세로 14.2세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도별로 보면 중위 시나리오 기준 2050년에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등 13개 시도의 총인구가 2020년보다 감소합니다. 서울의 경우 인구가 17.7% 줄어듭니다. 저위 시나리오로 보면 세종을 제외한 모든 시도에서 총인구가 감소합니다. 서울의 경우 2050년에 2020년 대비 25.1% 줄어든 720만명으로 추산됐습니다.

MZ세대 중심으로 확산하는 N잡러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중심으로 ‘N잡러(여러 직업을 가진 사람)’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법인보험대리점 리치앤코가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한 결과에 따르면 MZ세대 직장인 응답자의 23%가 본업 외 부업을 하는 ‘N잡러’였습니다. 이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소셜 크리에이터(20%)’로 활동하거나 탈잉, 크몽 등 재능마켓 플랫폼(17%)과 배민커넥트, 쿠팡플렉스 같은 배달업(17%)으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부업의 월 수입은 10만원 이상~40만원 미만이 29%, 40만원 이상~70만원 미만이 21%를 차지했습니다. N잡의 주된 목적은 재테크로, 수입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62%)’를 하고 싶어하는 MZ세대 직장인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러한 N잡러 확산은 비단 MZ세대에만 국한된 게 아닌 중장년층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벼룩시장 설문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40대 이상 중장년 10명 가운데 6명은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고, 이들 중 66.5%는 본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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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조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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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조 용어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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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일주일 전에 공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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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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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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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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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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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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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조 회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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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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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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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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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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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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