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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버거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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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CON] 100명에게 물었습니다 “햄버거 왜 드세요?”

in LIFESTYLE/RETAIL & E-TAIL/스위트스팟의 공간이야기

한국에 불고 있는 #햄버거 열풍. 여러분은 수제버거 맛집, 어디까지 알고 계셔요? #Fiveguys 밖에 몰랐다면, 여기 #팝콘 뉴스레터를 보셔야 함다. 대한 민국 버거 트렌드 총정리!

팝콘(POPCON)은 2주에 한 번씩 지금 뜨는 공간과 공간 속에 숨어 있는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는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의 뉴스레터 입니다.

얼마 전 엄청난 폭우가 몰아치는 와중에도 강남역 앞에 긴 줄이 세워졌어요. ‘이곳’의 오픈 소식이 전해지자 오전에만 무려 700명의 사람이 몰려들었고 ‘이곳’을 들어가려면 6시간 웨이팅은 기본인데다 ‘이곳’의 제품은 오픈 일주일 만에 1만 5,000개가 팔려나가기도 했으며 심지어는 ‘이곳’의 제품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프리미엄이 붙여 판매까지 됐을 정도래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 브랜드, 어딘지 감 잡으셨나요?

네, 맞아요! 한화갤러리아와 손잡고 한국에 상륙한 미국 3대 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랍니다!

요즘 버거 업계가 심상치 않아요. 국내 프리미엄 버거 시대의 시작을 알린 쉐이크쉑이 여전한 인기를 자랑하는 건 물론이고, 슈퍼두퍼, 파이브가이즈 등 해외 인기 버거 브랜드의 한국 진출도 계속되며 사람들을 줄 세우고 있죠. 이런 현상은 굵직한 브랜드에만 국한된 것도 아니에요. 거리를 돌아다녀 봐도 부쩍 늘어난 수제버거 브랜드가 눈에 띄잖아요. 대체 이런 버거 리테일에는 어떤 매력이 있길래 사람들이 몰리는 걸까요? 궁금해진 팝콘, 버거 열풍에 관한 사람들의 진짜 속마음을 알아보고자 구독자에게 물었습니다!

구독자님! 버거 왜 드세요?

팝콘이 던진 이 질문에 102명이나 되는 구독자님들이 응답해 주셨어요~ 팝콘과 102명의 구독자 함께 한 이번 호, 버거 열풍의 민낯부터 찐버거 맛집까지 골고루 튀겨왔으니 오늘도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버거 리테일이 많이 보이기도 하고, 버거 열풍과 관련된 기사가 쏟아져 나오기도 하는데, 과연 이런 현상만 가지고 버거가 열풍이라 말할 수 있을지 궁금하더라고요. 그 답을 찾고자 몇 가지 데이터를 살펴봤어요.

👀데이터 1. 버거 시장 규모 = 증가

지난 2014년부터 국내 버거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했다가 이후 보복 소비가 급증한 2020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뒀는데요.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올해 버거 시장 규모는 작년보다도 더 성장해 약 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대요. (⊙o⊙)

👀데이터 2. 버거 키워드 검색량 = 증가

커지는 시장 규모만큼이나 버거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햄버거’, ‘프리미엄 버거’, ‘수제버거’ 등 버거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량을 살펴보니 이전까지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던 검색량이 2020년을 기점으로 확연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더라고요.

👀데이터 3. 버거 소비 경험 = 있음

팝콘 구독자에게 ‘대형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이외의 버거를 먹어 본 적이 있나요?’ 라고 물어본 결과도 이런 트렌드와 비슷하게 조사되고 있는데, 응답자의 96.1%가 ‘먹어 봤다’는 답을 주셨거든요. 시장 규모도, 온라인 검색량도, 실제 소비자 경험까지도, 모든 데이터가 버거 유행이 맞다고 말해주는 것 같긴 한데요. 데이터 속 이면을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보기 위해 서로 다른 견해를 지닌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버거, 열풍이 맞아! (20대 남성 일주일에 1회 이상 버거 먹는 ‘버거 해비유저’)
요즘 버거도 미식의 일종으로 생각하는 친구가 많아요. 간단하게 한 끼 때우려고 버거를 먹는 게 아니라 정말 그 음식 자체를 즐기고 싶어서 굳이 프리미엄 버거집을 찾아가는 거죠. 또 최근에는 버거 브랜드가 다양해지면서 선택지가 넓어져 새로운 맛과 문화를 찾아가는 게 재밌는 문화처럼 자리 잡고 있기도 하고요!

🙅‍♀️버거, 열풍이 아니야! (익명의 팝콘 구독자)
지금 이 현상은 버거 자체의 유행이 아니라 특정 브랜드의 열풍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맥도날드, 롯데리아처럼 우리나라에 오랫동안 자리 잡은 버거 브랜드만 봐서는 버거가 열풍이라는 말에 공감되지 않잖아요? 해외 브랜드가 론칭하면 반짝 빛났다가 이후 금방 사그라드는데 이를 버거 열풍이라고 뭉뚱그려 표현하긴 어렵죠.

분명 현 상황을 버거 업계 전반의 열풍이라고 부르기엔 살짝 어려운 측면이 있긴 해요. 하지만 특정 브랜드에서 파생된 버거에 관한 관심이 여러 형태로 리테일 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건 분명해 보이죠. 그렇다면, 버거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몇몇 브랜드에는 왜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한 걸까요?

팝콘 구독자들에게 물어본 결과, 버거 열풍의 원인으로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선한 문화여서 (37.3%)’를 꼽은 분이 가장 많았어요. 실제로 최근 국내 버거 열풍을 이끄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외국에서 건너온 브랜드이거나 새로운 느낌의 인테리어를 전면으로 내세운 경우가 많죠. 혹,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가 버거 업계에도 적용되며 지금과 같은 버거 열풍을 만든 건 아닐까요?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조금 더 들어봤는데요👂

🤳해외 트렌드를 쉽게 경험할 수 있어! (30대 여성, 일 방문자 평균 1,000명인 파워 블로거)
요즘 유행하는 버거 브랜드가 거의 해외 인기 브랜드잖아요. 저도 이런 브랜드가 오픈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바로 찾아가는 편이에요. 외국에서 이름 좀 날렸던 곳들을 한국에서 쉽게 경험해 볼 수 있어 좋으니까요. 특히 파이브가이즈처럼 세계적으로 핫하다고 소문난 버거는 남들보다 빨리 먹어봤다는 것만으로도 제 개성이 되기도 해요!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흔히 패스트푸드라고 불리는 버거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인 쉐이크쉑은 배달·포장보다 매장 방문 고객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어요. 이런 결과는 소비자가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에 맛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매장 이용 경험 역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죠.

색다른 경험 다음으로 ‘맛’과 ‘간편함’이 버거 열풍의 주된 원인이라 응답한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는 식사 메뉴로 버거를 선택하는 이유가 ‘먹기 편해서’와 ‘맛있어서’이기 때문이라는 응답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죠. 한 팝콘 구독자는 “버거는 웬만하면 다 맛있어서 실패할 확률이 낮다”라는 답을 주기도 했는데, 이를 보면 프리미엄 버거가 유행하고 있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버거는 가볍게 즐기기 좋은 패스트푸트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네요.

이외에도 버거 열풍의 원인에 대해 아래와 같이 흥미로운 생각을 공유해 준 분들도 있었답니다.

  • 브랜드도 힙해보이고, 메뉴도 예쁘고, 한 마디로 인스타그래머블 해서!
  • 혼밥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 입맛에 맞춰서 커스텀 해 먹을 수 있어 좋아
  • 메뉴 개발을 무궁무진하게 할 수 있어서 여러 사람에게 매력적이지 않을까?
  • 그냥,, 남들이 유행이라고 하니까 따라서 먹는 거 같은데?

버거가 열풍인지, 아니면 특정 버거 브랜드가 열풍인지에 관한 의견은 아직 분분하지만 버거에 관한 관심이 전에 비해 높아진 건 분명해 보이긴 해요. 그렇다면 이렇게 높아진 관심이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이에 대해 팝콘 구독자 중 과반수는 ‘당분간 이런 트렌드가 지속될 것 같다(51%)’는 의견을 주셨어요. 하지만 이보다 팝콘이 주목한 건 ‘금방 끝날 거 같다’는 의견과 ‘앞으로도 오래 지속될 것 같다’는 의견이 비슷한 선택을 받았다는 점이에요. 흥미롭게도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도 갈리고 있거든요!

한 외식업 관계자는 “더 이상 사람들이 버거를 저렴한 한 끼 식사로 생각하지 않고 햄버거 맛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진 만큼 프리미엄 수제버거 열풍이 지속될 것”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이와 대조적으로 한 소비자학과 교수님은 “지금은 자신의 소비를 SNS에 게시하면서 반짝 열풍이 불고 있으나 프리미엄 버거의 가격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건 분명하므로, 어느 정도의 경험이 끝나면 다른 프리미엄 문화처럼 수요가 안정적으로 접어들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하죠.

두 전문가 의견의 쟁점은 ‘사람들이 프리미엄 버거의 가격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어요. 그래서 팝콘은 구독자에게 버거 가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물어봤어요. 그랬더니 ‘버거가 맛은 있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웠다(77.6%)’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더라고요. 또한 버거 자체의 가격은 괜찮은 것 같지만 음료나 사이드 등을 추가하면 너무 비쌌다는 의견도 있었죠. 종합해보면 지금의 버거 열풍과 함께 버거 선택지가 다양해진 건 긍정적이지만, 이와 동시에 전체적으로 높아진 버거 가격이 분명 소비자에게 부담이 되고 있긴 하다는 뜻이죠.

결국 버거 열풍의 지속 기간을 결정하는 건,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이를 먹어보고 싶게 만드는, 버거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색다르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힘쓰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네요.

한편 버거 열풍을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보는 시각도 있어요. 이들에 따르면 지금의 버거 업계 호황은 자본주의 논리에 따라 발생한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건데요. 전문가에 따르면, 프리미엄 버거는 회전율이 기존 패스트푸드점에 못지않으면서도 객단가가 높다는 장점이 있대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햄버거에는 2만 원에 달하는 높은 가격을 내면서도 오마카세나 파인다이닝 같은 다른 프리미엄 문화와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르게 먹고 빠르게 떠난다는 거죠. 즉 프리미엄 버거 리테일에서는 더 높은 가격의 제품을 더 많은 사람에게 팔 수 있으니 기업들이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거예요.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별 매장 수🍔
맘스터치 1400여개 (2022년 1,352개)
롯데리아 1330여개 (2022년 1,330개)
버거킹 470여개 (2022년 440개)
맥도날드 400개 (2022년 407개)
쉐이크쉑 25개 (2022년 23개)
슈퍼두퍼 3개
고든램지 2개
파이브가이즈1개
인앤아웃 팝업매장 4회

실제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 매장 수를 살펴봐도, 몇몇 브랜드를 제외한 대부분이 매장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맘스터치는 2001년 처음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22년 만에 1400번째 가맹점을 오픈하는 등 매장 증가 속도가 아주 빨라요. 프랜차이즈 매장뿐만이 아니에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외식업체 경영실태 조사 보고서 2020년 자료와 2022년 자료를 비교해 살펴보면 ‘피자/햄버거’ 업종별 사업체 수는 2020년 19,010개에서 2022년 20,286개로 증가하며 2년 사이 1,000개 이상의 점포가 문을 열었죠.

이렇듯 자본주의 논리에 의해 버거 시장에 대기업까지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당분간 버거 열풍은 계속될 거라는 의견도 있답니다!

지난주 팝콘이 던진 마지막 질문, 구독자 여러분의 버거 맛집을 소개해 달라는 거였는데요.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맘스터치, 쉐이크쉑, 파이브가이즈, 프랭크 버거 등 흔히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 버거집부터 현지인이 아니고서는 알 수 없는 힘숨맛 버거집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나만 알고 싶은 찐 버거 맛집을 알려 주셨어요. 그중에서도 고르고 고른 팝콘 선정 BEST 7을 소개할게요~

MISFITS
수제버거 하나를 만들기 위해 3시간 훈연숙성을 거치는 집이 있다고요? 서울 사당역에 있는 미스핏이 그 주인공이랍니다~ 압도적인 비주얼과 사이즈로 먹기 전부터 배가 부른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 이곳에서는 매일 아침 사장님이 직접 훈연숙성하는 패티 덕분에 버거를 먹을 때마다 은은하게 퍼지는 불향이 입맛을 돋운다고 해요! 치즈를 좋아한다면 치즈가 폭탄으로 들어간 볼케이노 버거를 추천하는데, 진한 치즈에 훈연된 고기가 어우러져 감명 깊은 맛을 낸답니다. 살짝 느끼함이 올 때 쯤 수제 피클과 어니언링+칠리소스 조합을 곁들이면 딱이에요👍

니꾸킹버거
서울 홍대입구역에 있는 니꾸킹버거
는 이름만큼이나 독창적인 메뉴로 사랑받는 수제버거 맛집이에요. 특히 2시간 수비드를 거친 뒤 고온에서 빠르게 튀겨낸 이곳의 패티는 먹어본 사람 100이면 100 다 칭찬하는 맛이죠. 거기다 니꾸킹버거는 햄버거 번에 계란물을 입힌 후 돼지기름인 라드로 튀겨내어 바삭고소한 겉바속촉 번을 완성한 후, 사장님의 세월이 담긴 특제 소스를 더해 완벽한 플레이트를 완성했답니다. 특히 대표 메뉴라 할 수 있는 스리라차 갈릭버거는 묵직한 고기향에 은은한 매콤함으로 느끼함을 잡아 인생 버거라는 평이 자자해요!

자코비버거
3명이나 추천한 서울 이태원의 자코비버거는 이미 이태원에선 힙한 분위기와 인정할 수밖에 없는 맛으로 유명한 수제버거 맛집이더라고요. 모두의 입맛을 저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버거가 준비되어 있는데, 어느 메뉴를 주문하든 두툼하게 육즙을 가득 머금고 있는 패티와 신선한 채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죠~ 특히 햄버거 하나를 둘이서 먹어야 할 정도로 후덜덜한 크기를 자랑하는 내장파괴버거는 탑탑이 쌓여있는 버거를 하나하나 음미하듯 먹는 재미가 있고, 화룡점정으로 올라간 해쉬브라운이 버거 맛의 신세계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컴퍼니
원주 kbs 방송국 맞은편에 있는 컴퍼니
는 캘리포니아 출신 오너 쉐프가 선보이는 정통 수제버거 맛집이에요. 진한 버터에 구운 브리오슈 번에 소고기 패티와 리얼 아메리카 치즈가 올라가 진정한 미국의 맛을 재현하죠. 매장부터 깔끔한 분위기인 이곳은 버거 역시 과하게 쌓아 올리지 않아 썸타는 사이에 방문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버거 맛집으로 통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러버보이 버거는 반숙 달걀 프라이에 팡팡 터지는 머스타드 씨드로 식감을 살리고 살짝 올린 할라피뇨로 끝맛을 매콤하게 잡아줘 모두가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맛이랍니다~🍔

바그
파주 운정역에 있는 바그
(구. 톰바그)는 주말이면 전국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찐 버거 맛집이에요. 매일 번의 반죽부터 조리까지, 버거에 들어가는 모든 것들을 손수 만드는 100% 수제버거집이라 다른 곳에서는 먹어보지 못한 새로운 맛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죠. 소고기 패티를 사용한 버거도 물론 맛있지만, 탱글탱글한 새우가 통으로 들어간 999통새우버거와 닭다리 살을 오븐에 구워 담백하게 조리한 BBQ치킨버거는 한 번 맛보면 좀처럼 잊기 힘든 맛이라고 하는데요. 수제 제작인 만큼 한정 수량으로만 판매되니 이른 시간 방문을 추천드려요~

버기즈
대전하면 성심당? 이젠 탄방역에 있는 버기즈도 기억해 주세요. 사장님이 직접 블랜딩 해 최상의 맛을 찾은 패티에 다양한 재료를 더해 모든 재료의 매력을 살린 이곳의 메뉴들은 뭘 먹어도 실패 없는 한 끼를 선물할 거예요. 그중에서도 버섯을 튀겨 고소함을 더한 머쉬룸 버거가 가장 유명한데, 기존 햄버거에서 짭짤한 맛은 살짝 덜어내고 건강한 맛을 채워 브런치로 즐기기에 아주 좋다고 해요! 버거도 버거지만 큼지막하게 썰어낸 감자튀김에 갈릭버터 소스를 듬뿍 올린 갈릭버터프라이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대표 메뉴이니 세트로 주문해 함께 드시는 걸 추천해요!

치킨버거클럽
부산 전포역에 있는 치킨버거클럽
은 미국 테네시주 내쉬빌스타일의 내쉬빌핫치킨 버거가 메인인 웨이팅 맛집이에요. 보통 소고기 패티가 들어가는 일반 버거와는 다르게 치킨 패티를 사용해 색다른 맛을 만들어 내고 있죠. 특히나 내쉬빌핫치킨, 허니크림치즈, 메이플시럽, 단 3가지 재료로 극강의 맛을 만들어 낸 간판 메뉴 더티화이트는 남녀노소 모두가 극찬하는 메뉴인데요. 거대한 치킨 패티 사이즈에 한 번, 약간 매콤한 패티와 달콤한 시럽이 균형 있게 어우러진 맛에 또 한 번 놀라게 되는 메뉴라고 하네요. 야경이 또 기가 막힌다고 하니 저녁 방문을 추천해요!

물론 위 일곱 곳도 훌륭하지만, 다른 추천 공간을 못 본 게 영… 아쉬우시다고요? 그런 님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 •̀ ω •́ )✧ 여기 클릭하고 구독자 추천 버거집과 그 이유를 확인하세요.


6시간 웨이팅도 마다하지 않는 버거의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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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캡처 및 복사
    ④ 회사가 제공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회원은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하며,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1일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 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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