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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살아난 명동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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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CON] 작년에 갔던 명동 죽지도 않고 또 왔네

in LIFESTYLE/RETAIL & E-TAIL/스위트스팟의 공간이야기

오랜만에 #팝콘 뉴스레터 소식이에요! 요즘 #명동, 정말 화려합니다아~! 크리스마스 트래픽은 다 여기로 모이는구만!

팝콘(POPCON)은 2주에 한 번씩 지금 뜨는 공간과 공간 속에 숨어 있는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는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의 뉴스레터 입니다.

혹시 그 소식 들으셨어요? 요즘 죽다 살아난 여기 때문에 부동산 업계가 아주 떠들썩하대요! 아닌 게 아니라, 사람들이 이곳을 찾지 않으면서 거리가 텅 비었고 한 집 걸러 한 집이 문을 닫으며 온 거리가 죽어가고 있던 걸 팝콘도 이 두 옥수수 알로 분명히 봤거든요?👀 그런데 얼마 전 다시 찾은 이곳은 불과 1년 사이에 완.전.히 다른 곳이 되어 거리마다 활기가 돌고 있지 뭐예요!! 좀비처럼 부활하며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하는 이곳의 정체, 다들 눈치채셨나요?

쇼핑과 K-뷰티의 메카, 명동이랍니다!

코로나19로 폭삭 주저앉았던 명동이 눈부시게 부활했어요. 심지어 오히려 전보다 상황이 더 나아졌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외국인들을 위한 공간으로 이름나며 젊은 한국인들은 방문을 꺼렸었다면, 최근 명동에서 일어난 획기적인 변화는 외국인뿐 아니라 한국인들까지 불러들이고 있거든요. 모두의 예상을 뒤엎은 명동의 화려한 쇼-타임🪄 오늘 팝콘에서 몽땅 털어볼게요 (≧∇≦)ノ

조용했던 동네의 반란, 서울의 중심이 된 명동

조선시대 한성부 5부 49방 중 남부의 명례방(明禮坊)에 속하여 명동(明洞)이 된 이곳은 시끌벅적한 지금과는 달리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주택지가 밀집해 조용한 거주 단지였대요. 명동의 개발은 일제강점기 시절 시작됐는데요. 일본이 충무로 일대를 상업지구로 개발하겠다고 결정하며 명동 인근에 다양한 리테일 들여놓았고, 이 지역 역시 점차 쇼핑 거리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죠. 조금씩 변화를 거듭한 결과 마침내 1923년부터 명동은 명실상부한 서울의 대표 번화가가 되었답니다!

명동이 서울의 중심가로 자리매김하자 이곳에는 전국에서 몰려온 멋쟁이들이 붐비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이들을 타깃한 여러 다방과 술집이 속속히 문을 열며 명동은 곧 전국의 정치, 문화, 에술인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성장하기 시작했죠. 많은 이들의 아지트가 된 만큼, 6.25 전쟁 이후 폐허가 된 국토 중에서도 명동을 먼저 복구하겠단 결정을 내린 건 어쩌면 당연한 순서였을 것 같은데요. 전후 정부는 이곳에 고층 빌딩을 비롯한 고급양장점, 양화점, 귀금속, 대형 백화점, 금융기관 본사, 쇼핑센터 및 극장 등을 세우며 명동을 소비문화의 중심지로 뒤바꿨답니다🏗️

코로나가 빼앗은 손님? 전화위복의 상징 명동!

영원히 꺼지지 않을 것만 같던 명동의 밤, 그러나 전례 없던 바이러스 사태는 명동의 불마저 꺼뜨리기 충분했는데요. 특히 이곳이 유독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던 인기 관광지였던 만큼 하늘길이 꽉 막혀버린 코시국의 여파는 재앙에 가까웠어요. 사실 명동이 서울 대표 상권인 만큼 코로나 사태 전부터도 이곳의 높은 임대료는 종종 이슈가 되곤 했는데, 하루아침에 손님들 발걸음까지 똑 끊겨버리자 더는 이를 감당할 수 없던 리테일들이 하나둘 명동을 떠나며 한때는 공실률이 50%에 달할 정도로 거리가 텅- 비어버렸다고 하네요😱

하지만 상황은 불과 1년 사이에 확 바뀌었어요! 한 집 걸러 한 집이 비었던 명동은 올해 공실률을 15% 정도까지 회복했고요. 2021년 12월만 해도 61만 명 수준이던 명동역 주변 유동 인구수는 2022년 12월에 83만 명까지 35%나 증가했거든요. 명동이 다시 살아난 데에는 물론 엔데믹 후 다시 시작된 외국인의 한국 여행, 그중에서도 중국인들의 한국 입국이 자유로워진 영향이 가장 커요. 하지만 명동이 부활할 수 있던 이유는 이뿐만이 아니랍니다.

지금 명동을 나가 관광객을 살펴보면, 외국인 못지않게 젊은 한국인도 많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렇다면 MZ 세대가 외국인 혹은 부모님 세대의 핫플로만 인식하던 명동으로 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제로 얼마 전 명동을 다녀온 팝콘의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봐야겠어요.

여러분은 크리스마스에 어디 가시나요? 단언컨대 요즘 MZ 사이 크리스마스 최대 핫플은 백화점이에요. 해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통사의 크리스마스 단장 열기 덕분에 백화점들은 나날이 더 반짝이는 장신구로 사람들의 오감을 사로잡고 있잖아요.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이 경쟁, 그 서막을 연 곳이 바로 명동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본점이죠.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역시 본점 미디어 파사드를 ‘신세계 극장’이라는 뮤지컬 무대로 가득 채우며 또 한번 명동으로 사람들을 불러들이고 있어요🎄

명동 거리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로드샵 위주의 야트막한 건물이 많던 공간들이 수직으로 높아진 거예요. 최근 명동에 MZ 세대를 비롯해 외국인까지 몰려들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이름을 알리고 더 나아가 해외 진출까지 꿈꾸는 브랜드들이 여기에 각종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있거든요. 나만의 나이키를 커스텀 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나이키 매장부터 마치 상하이의 M&M 월드를 보는 것처럼 꾸며진 바프 스토어, 분홍분홍한 호텔 콘셉트로 꾸며져 여성분들 사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일난다 핑크호텔까지, 종류과 콘셉트가 다양한 플래그십 스토어가 오픈하며 명동의 재미를 더하고 있답니다.

엔데믹과 크리스마스, 플래그십 스토어의 활약으로 명동이 되살아나자 이곳을 떠났던 리테일들도 속속히 돌아오기 시작했어요. 단, 평범하게 왔다고는 안 했죠. 불과 며칠 전 CJ 올리브영은 외국인 관광객을 타깃으로 무려 350평에 달하는 매장 ‘올리브영 명동 타운’을 오픈했는데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3개 국어 서비스는 기본에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제품을 전면에 배치하는 등 외국인 특화 매장을 선보이며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 하루 평균 약 3,000명이 찾고 있다고 해요.😲

이뿐만이 아니에요. 지난 3월 재오픈한 다이소 명동역점은 기존 5층 규모에서 12층까지 규모를 대폭 확장했고요. 커피 원두를 맷돌로 갈아주는 카페, 혜민서를 개조한 한약방 콘셉트의 카페 등 압도적 규모나 색다른 콘셉트로 무장한 이색 리테일 군단이 이곳을 찾으며 명동 제2의 전성기의 시작을 알리고 있답니다!

이런 창신동의 이점 덕분에 최근에는 이 일대가 재개발 사업지로 지정되면서 다시금 개발을 향한 순풍이 불고 있어요. 또한 창신동의 장점을 먼저 알아본 발 빠른 브랜드들이 창신의 역사에서 착안한 짜임새 있는 브랜딩과 대체할 수 없는 아름다운 풍경을 결합한 이색 F&B 공간을 오픈하면서 창신동만의 새로운 스토리를 써 내려가는 중이랍니다!

팝콘 52호를 준비하는 동안에만 올리브영 명동 타운, 하나 플레이 파크 등이 오픈하는 등 명동의 변화는 하루가 다르게 진행되고 있어요. 이는 명동을 찾는 사람이 나날이 증가하자 리테일 업계 역시 이곳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실제 전문가는 명동의 화려한 부활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에서 상업용 부동산 컨설팅 팀을 리딩하고 있는 김신동 이사(Prio)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Prio님! 팝콘 구독자님들에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위트스팟에서 전략기획 및 MD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Prio입니다.

스위트스팟 합류 전에는 GS리테일에서 백화점 마케팅, 부동산개발/투자, 상업시설 MD 업무 등을 했었는데요.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 스위트스팟에서는 부동산 콘텐츠 관련 다양한 신사업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즘 명동이 되살아났다는 말이 많은데요, Prio님이 보시기에는 어떠신가요?


누가 봐도 살아나지 않았을까요?ㅎㅎ 요즘 명동 상권을 돌아다니기만 해도 유동객이 많이 증가했다는 게 딱 체감될 거예요. 새로 오픈한 매장들 역시 눈에 많이 뜨이고요.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한 데이터만 봐도, 명동의 공실률이 전년 대비 부쩍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도 하죠.

브랜드 단에서도 이런 변화를 느끼는지 최근 주요 리테일 브랜드에서도 명동 사이트 문의가 부쩍 늘고 있어 저 역시도 기대하며 지켜보고 있는 상권이기도 합니다.

Prio님께서는 명동이 다시 살아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엔데믹 이후 관광객이 증가한 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요즘 명동을 찾는 관광객 비중을 보면 한국 문화 콘텐츠에 익숙한 일본인 비중이 굉장히 높고, 중국인들 비중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국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에 망설임이 없는 이들이 명동에 많이 유입되며 상권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애플스토어, 룰루레몬, 리모와 등 대형 브랜드의 플래그쉽 매장과 올리브영 등 뷰티 매장도 다시금 명동 출점을 결정하고 있어 이곳을 찾는 방문객의 관심거리가 커진 것도 주된 이유가 될 수 있고요.

그렇다면, 실제 부동산 업계에서는 명동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명동은 이미 지니고 있는 가치도 훌륭하지만, 잠재적으로 지니게 될 가치 또한 훌륭한 곳이에요. 일단 현재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이곳을 관광특구로써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정책 지원을 펼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죠.

또한, 최근 이곳에서 보이는 오피스 개발 및 오피스 공실률 추세 또한 주목할 만한데요. 얼마 전부터 명동 일대의 오피스 개발이 잇따라 이뤄지고 있고, 오피스의 공실률 또한 낮아지고 있거든요. 이런 트렌드를 볼 때 종로와 인접한 명동까지 CBD 권역이 확대될 수 있다고 예상하는 시각들도 있어 업계 내에서도 주의 깊게 동향을 살피고 있습니다.

명동을 비롯한 강북 상권에 관한 관심이 뜨겁군요.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 속에서 Prio님 어떤 일들을 준비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제가 몸담은 스위트스팟 역시 명동 사이트 내 위치한 대형 프로젝트들을 함께 하며 명동 상권에 새바람을 일으켜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먼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다들 신세계 백화점 본점에 많이들 방문하실 텐데요. 바로 맞은편도 한번 보시면 열심히 공사 중인 건물이 보일 거예요. 예전엔 한국은행이 소공별관으로 사용했던 이 건물이 최근 대대적 리노베이션과 함께 K파이낸스타워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밸류애드에 들어갔는데요. K파이낸스타워의 리테일 밸류애드를 스위트스팟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로소방서 인근에 있는 오피스 빌딩 INNO88 타워의 리테일 밸류애드 또한 함께 하며 로드 상권이 특화된 이 지역에서 조금 더 차별화된 아케이드를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는 중이죠. 내년부터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들이 하나둘 문을 열 예정이니 명동을 비롯한 강북 전체에 더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요?ㅎㅎ

심장을 때리는 K-POP 사운드, 거리를 채운 화려한 간판들, 그 속을 누비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까지, 굉장히 현대적인가 싶다가도 어쩔 수 없이 세월이 묻어나는 건물들로 정겨운 분위기를 풍기는 희한한 동네 명동! 온 동네가 핫플인 이곳에서 어딜 가야 잘 다녀왔다 소문이 날지… 아직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팝콘이 직접 다녀온 공간들을 소개할게요🏃‍♀️🏃‍♂️🏃

허준의 혜민서를 개조한 커피한약방

커피한약방은 허준의 혜민서를 개조해 만든 카페에요! 고풍스러운 샹들리에, 낡고 오래된 자개장, 약재를 담던 수납장 등으로 꾸며져 있어 1930년대에 시간이 멈춰있는 듯한 느낌이랍니다🕰 음료는 커피한약방에서, 디저트는 같은 골목 맞은편에 위치한 혜민당에서 주문하면 되는데요. 커피한약방은 2층, 혜민당은 3층으로 되어 있어 층마다 색다른 분위기를 풍기고 있어요.(혜민당 3층은 뉴진스가 뮤직비디오를 촬영한 장소라서 팬들에게는 인증샷 성지로 통한대요~) 언뜻 한약을 떠올리게 하는 필터 커피와 온몸을 사르르 녹게 만드는 따듯한 뱅쇼, 달달한 무화과 타르트를 함께 즐기니 고즈넉한 느낌이 배가 되더라고요.

하나도 둘도 아닌 12층이나! 다이소 명동역점

그거 아세요? 요즘 애들은 화장품 사러 다이소에 간대요! 최근 다이소에 고렴이 못지않는 고퀄 가성비 제품이 속속히 등장하며 다이소는 MZ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꼭 찾아야 하는 단골 쇼핑센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올해 초 다이소 명동역점이 으리으리하게 돌아왔어요! 입구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만 봐도 범상치 않아보이는 이곳은 무려 12층의 압도적 규모를 자랑하는데, 그간의 판매 데이터를 종합해 2층에는 뷰티 전용샵을, 5층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김’ 전용 매대를 설치하는 등 기존 다이소와는 다른 MD 구성을 선보이며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다녀가는 핫플이 되었답니다.


입맛대로 골라 먹는 팝콘, 다른 맛도 즐겨보세요!

#51. 볼빨간 단풍기 행락철 놓치면 안되는 리테일
#50. 절벽 끝에 내몰린 요즘 핫플?!
#49. 영화관 통 대관하는 요즘 데이트 FLEX


자고 일어나면 바뀌어 있는 리테일 트렌드! 나 대신 한 번에 정리해 줄 사람 어디 없나… 고민이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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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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