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들이 #반품정책을 바꾸고 있어요.
이제 '무료 반품'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신속한 반품', '편리한 반품', '쓰레기없는 반품'이 중요합니다.
비용을 부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한 때 이커머스에서는 '쉬운 반품'이야말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지름길이라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이커머스의 마진이 점점 작아지면서 반품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지고 있죠.
많은 커머스 기업들이 반품 정책을 재고 중이에요.
미국의 전국 소매 연맹(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최신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연말연시 쇼핑 시즌 동안 판매된 상품의 약 18%(1,580억 달러)가 반품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군요. 2021년에는 커머스 제품 전체 시장의 16.6%가 반품되었고 그 규모는 7610억불에 달했어요.
전체 커머스군으로 보자면 20% 언더지만, 패션에 국한해 보자면 반품률은 훅 늘어납니다. 미국은 한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