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매장픽업 #BOPIS 는 제한적인 물류 방식이라고 여겨져 왔어요. 그러나 최근 들어 라스트마일 물류비가 인상되고, 이커머스가 둔화되면서 기업들은 매장픽업을 새로운 기회로 보기 시작했죠. 일본 #시마무라 의 경우, 이커머스 비중은 작지만, 물류의 90%가 매장 픽업으로 배송되고 있어요.
미국에선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시스템, 즉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으로 찾는 이커머스 물류 방식이 꽤 보편화되어 있어요.
미국에선 주로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마트들이 BOPIS를 강화하고 있어서 패션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패션에서도 Zara같은 브랜드는 BOPIS의 강자로 자리잡고 있어요. Retail Touchpoints에 따르면, Zara는 2018년 기준 전체 온라인 판매 중 약 3분의 1이 매장에서 픽업(BOPIS)으로 처리되고 있었어요.
패션에서 매장 픽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소비자 입장에선 집에서 받는 옵션보다, 가까운 곳에서 직접 옷을 입어보고, 그 자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