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 이에요~일본의 #라멘마치다상점 이라고 혹시 아세유? 흔히들 #프랜차이즈 음식에는 영혼이 없다지만요. 여기 이 스토어는 영혼을 유지하기 위해 프랜차이즈를 합니다아~
요즘 일본 외식업계에서 '라멘 마치다 상점'을 운영 중인 기프트 홀딩스(ギフトHD)가 주목받고 있어요.
일본에선 라면이 그렇게나 온국민이 좋아하는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라면'이란 세계는 거의 장인의 세계와 같아서 의외로 라면 프랜차이즈가 흔하지가 않다네요.
프랜차이즈를 하는 기업이 있긴 하지만 이들도 특정 지역을 벗어나지 않는답니다. 왜냐면 라면이란 지역에 따라 면발과 국물에 대해 추구하는 철학이 다르대요.. ㅋㅋㅋ 내 어찌 다른 벗들이 다스리는 지역에 발을 뻗겠능가... ㅋㅋㅋㅋ
그래서 우동 프랜차이즈 마루가메가 연매출 한 809억엔 할 때, 라면 체인 기업 중 젤 크다는 유라쿠엔홀딩스(幸楽苑ホールディングス)나 하이데이히다카(ハイデイ日高)의 매출은 250-260억엔에 머물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