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최근 항간의 최고 화제는 단연 #오징어게임!
명색이 마케터라면, 뭐가 뜨건 우려먹을 줄 알아야 하는 법!
ㅋㅋㅋ 오징어게임을 우려먹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격주간 칼럼이 어느새 월간으로 느려진 마케팅 일타강사 제레박입니다. 요즘 스우파, DP 등 영화 예능 쪽에서의 마케팅 트렌드 주제들이 많았는데요.
그 중 추석 개봉 이후 전 세계에 스퀴드게임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오징어게임>의 다양한 이슈를 짚어보고, 마케팅 포인트를 어떻게 잡으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오징어게임에 대한 스포일러가 다수 있습니다. 반드시 드라마를 모두 시청하고 칼럼을 읽어주세요!-
다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은 보셨죠? 넷플릭스에 공개되고 무려 1주일 만에 미국, 전 세계 톱 프로그램 1위를 기록했습니다! 박수~! 주모!
기세를 몰아 관련 주식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죠.
칼럼 제목의 질문에 대한 저의 답은 쉽습니다. 오징어게임에는 다양한 Meme을 떡칠해두었거든요.
6가지의 K전통놀이, 화려한 세트장, 의상, 인형 등등 미술에 엄청난 공을 들여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 쉽게 확산될 수 있는 꺼리들을 시청자들에게 엄청나게 던져줬습니다.
덕분에 평면적인 스토리나, 표절 등의 이슈는 금방 묻히고 다양한 패러디와 meme이 양산되고 있구요.
조악하지만 주인공 이정재의 456번 티셔츠나 극 중 게임으로 등장한 달고나 세트, 양은 도시락까지 아마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 코스튬 사이트에서는 진행요원 의상이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극에서 잠깐 등장했던 재즈 피규어 역시 6배가 올랐다는 소식도 있구요.
가장 비쥬얼 쇼크를 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의 기괴한 살인인형 역시 다양하게 패러디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크게 진행되긴 어렵겠지만 전 세계 각국의 10월 말 할로윈 축제에선 다양한 모습으로 해석된 오징어게임의 Meme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할로윈 관련 브랜드라면 반드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한국인들에게는 익숙하지만 해외에선 낯선 달고나게임 관련한 Meme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산보다 더 어려운 달고나 모양을 커뮤니티에 올리며 즐거워하는 해외 네티즌들도 있고, 전 세계 유튜버들이 K-디저트, 달고나 만들기에 푹 빠져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달고나 라떼에 이어 찐 달고나마저 강제 수출되었네요.
예상치 못한 오징어게임의 인기에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457번 참가자 의상을 입고 등장하며 스퀴드게임 열풍에 올라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넷플릭스가 진출한 다양한 국가에서 오징어게임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심지어 넷플릭스 시청이 금지된 국가인 중국에서도 오징어게임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고 하네요.
오징어게임의 인기에 정치계에서도 발빠르게 이슈에 올라탄 사람이 있는데요.
바로 허경영입니다. 그는 오징어게임 포스터를 패러디하여 본인의 정책을 홍보하기도 하고, 오징어게임에서 전화번호가 공개되어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에게 1억 원을 준다고 하는 등 모범적인 이슈에 올라타기 전략을 쓰고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오징어게임 이슈를 가장 빠르게, 저작권 협의, 콜라보 협의 기간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브랜드가 있다면 극에 출연한 배우들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실제로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두 여배우, 정호연과 이유미는 드라마의 세계적 인기로 인해 단 며칠 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수백만 명이 증가하는 등 글로벌 인기가 어마어마한데요.
이미 발 빠른 브랜드라면 출연 배우들과 컨택하며 모델 계약을 준비 중이겠죠? 공개된 지 일주일 만에 엄청난 인기몰이 중인 오징어게임의 이슈 다들 놓치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네티즌들이 합성해서 제작한 깐부치킨 광고짤로 이번 칼럼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