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논란이 된 유투브 #머니게임, 어케 생각하세유?
#웹예능전성시대 에서 젤 잘나가는 건강기업은 누굴까유..?
놀라지마삼… ㅋㅋㅋ #카카오M 의 히든 파워!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마케팅 일타 강사, 찍으면 트렌드가 되는 제레박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늦었지만 이제야 이슈가 좀 마무리된 화제의 유튜브 예능! 머니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5월 말 현재 총 조회수 약 7000만 회! 사실상 유튜브 인기동영상을 도배한 머니게임은 동명의 네이버 웹툰을 실제 예능으로 기획한 유튜브용 웹 예능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총 상금 4.8억을 가지고 8명의 참가자가 사실상 교도소와 가깝게 외부와 차단된 세트장에서 14일 동안 살게 되고, 생존에 필요한 물건을 시세보다 100배의 가격으로 구매하면서 벌어지는 정치, 암투를 리얼하게 다룬 웹 예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케이블의 더 지니어스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작년 가짜사나이 시즌 1,2로 유튜브를 휩쓴 3Y 코퍼레이션이 제작을 맡았고, 유튜브에서 각종 궁금증을 해결하는 컨셉의 진용진 채널이 유통 및 기획을 맡았죠.
워낙 인기 있던 원작 웹툰에 구독자 200만의 진용진 채널이 기획을 한다고 하여 시작 전부터 기대가 아주 뜨거웠었습니다. 그래서 메인 스폰서로는 무려 우리은행이 함께 했고 아래와 같은 기사가 뜨기도 했네요.
이슈로만 보면 유튜브 시청자들이 한달 내내 머니게임만 얘기할 정도로 뜨거운 콘텐츠였으나 방송이 끝난 뒤 출연자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악플과 각종 폭로들로 인해 오히려 이슈가 부담이 될 정도의 부정적인 리스크가 부각된 콘텐츠가 되고 말았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선 싸움 구경이 가장 재밌지만, 제작자 입장에선 얼마나 속이 타는 일일까요? 거기다 PPL 브랜드 담당자들도 더불어 조마조마했을 것 같네요. 출연자들 싸움의 불씨가 행여나 브랜드에 옮겨붙을까 노심초사했을 겁니다.
머니게임처럼 유튜브에서 큰 이슈를 끌면서도 TV 방송처럼 안정적이고 리스크 없는 예능은 없을까요? 협찬 담당자들, 기업의 마케터들은 늘 이런 프로그램을 찾고 있을 텐데요. 의외의 웹 예능 맛집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카카오M에서 만드는 카카오 오리지널 웹 예능입니다.
카카오M은 제작사로 작년 방송국의 피디들을 공격적으로 영입했구요. 콘텐츠를 유통시킬 채널이 필요해서 카카오TV를 키우고 있을 뿐, 실제로 유튜브, 넷플릭스, 케이블 등 각 성격에 맞는 다방면의 채널로 콘텐츠를 릴리즈 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에서 가장 큰 이슈몰이를 하고 있는 ‘홍진경의 공부왕 찐천재’, 어디서 만들었을까요? 카카오M입니다. 유튜브에도 동시 송출되며 큰 화제를 모으고 있고, PPL이 두 달 뒤까지 꽉 차있다고 하네요.
요즘 커뮤니티를 아주 핫하게 불태우고 있는 권태기 커플들을 모아 남녀를 바꿔서 여행을 떠나는 2030 막장 예능, 체인지데이즈, 어디서 만들었을까요? 카카오M입니다.
주식 예능으로 한 획을 긋고있는 개미는 뚠뚠, 카카오에서 만들었구요. 화제의 웹 예능! 가짜사나이의 김계란과 산에서 운동하는 김계란의 찐서유기, 마리텔 권해봄 pd가 만드는 찐경규, 카톡으로 하는 김이나의 토크쇼 톡이나 할까, 페이스 아이디까지! 우리가 웹 예능이라고 알고 있던 수많은 예능들이 바로 카카오M에서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였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웹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면서 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이 과거보다 더 크게 확산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기업의 마케터들은 점점 더 몸을 사리며 리스크 없는 마케팅 활동을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이슈는 이슈대로 챙기고 리스크는 최소화할 수 있는 검증된 팀과 함께 웹 예능을 진행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