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꾸나 와써.. #한국유통통계2023 정리가 와써~ 지난해는 리테일러들에게 무척 힘든 시기였어요. 그리고 여러 '이변'을 낳은 해였답니다.
-#모바일쇼핑 이 대세라지만, 2023년은 #웹쇼핑 이 승패의 관건임을 말해줍니다.
-이제 오프라인의 시대라고들 하지만 2023년은 #이커머스 의 해였어요.
-지난해 온라인 쇼핑에서 유독 큰 성장을 보인 카테고리, 식품과 여행을 제외하면 요것들이었어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2023년 한국 유통 통계를 정리할 시간임돠~ 2023년! 지난해는 리테일러들에게 정말 징한 한 해였지요? 그런 와중에서도 누군가는 승승장구하셨을 거예요. 하지만 지난해 뒷걸음쳤다고 너무 속상해 하지 마셔요. 지난해는 대부분의 리테일러들에게 잔인한 해였답니다.
오늘은 지난달 출시된 산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조사'와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그리고 '연간산업활동동향' 조사, 요 3개 보고서를 종합해 2023년의 디테일들을 짚어보도록 하겠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