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흥미로운 소비자 조사가 있었어요.#공간 의 우선순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바뀌고 있답니다. 아직도 '거실의 크기'가 제일 커야 할까요? 이제 가족이 원하는 공간은 그런 게 아닐지도요.
최근 일본에서 흥미로운 소비자 인식 조사가 있었어요.
스마트폰 시장, 멀티 디바이스 시장이 열리면서, 주거 생활과 리빙 공간에 대한 인식에도 이제 변화가 생기는 듯합니다.
하쿠호도생활종합연구소(博報堂生活総合研究所 이하 하쿠호도 생활총연)에서 실시하는 '생활정점'이란 정기 조사인데요. 이 조사는 매우 폭넓은 카테고리에서 일본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조사해요. 그리고 1992년부터 2022년까지의 의식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트래킹하죠.
이 중 '주( 住)' 카테고리의 조사 문항을 보면, 주거 공간에 대해 일본인들의 의식 변화 중 상당히 '무심'해지고 있는 항목들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