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은퇴 자금으로 얼마를 모아두셨나요?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 소개합니다. 연봉의 10배는 모아두라는 전문가들의 조언. 그걸 어떻게 모으냐면요.
여러분 중 혹시 은퇴 준비하고 계신 분들 계신가요? 젊은 분들은 은퇴가 머나먼 이야기겠지만.. 인생은 화살같이 가더군요.. ㅋㅋㅋㅋ 저도 곧 은퇴를 앞둔 나이가 되었지 말입니다…ㅠㅠㅠㅠ
Business Insider에 은퇴에 대한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 소개드려요. Waze라는 커뮤니티 기반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공동 창업자였던 Uri Levin의 은퇴에 대한 조언인데요. 이분은 올해로 60세예요. Levin 왈, 은퇴 준비는 가능한 한 일찍, 18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은퇴하려면 이제 죽을 때까지 까먹을 자산이 있어야 하는데, 그가 생각하는 자산 형성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복리(compound interest)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오오.. 이거슨 맞는 말..!
투자는 일찍 시작할 수록 이자가 커지기 때문에 시간이 길수록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어요. 사실 이것이 워렌버핏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였죠.
예를 들어, 5천만 원 종잣돈을 굴려 매년 15%씩 복리로 이익을 내면 20년 뒤 얼마게요? 8억 1832만원이에요.
이것도 적은 돈은 아니지만, 5천만 원을 연 15% 수익률로 30년간 복리로 굴리면 얼마게요? 그럼 약 33억 1,059만 원이 된답니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이 일찍 시작하라는 조언에 공감한다고 해요. Business Insider가 4,500명의 은퇴자와 200명 이상의 고령자를 인터뷰한 결과, 대부분이 “복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얼마를 저축해야 할까요? 기관마다 권장 수치는 달라요.
- Fidelity는 67세까지 연봉의 10배를 모으라고 권장하고 있고,
- T. Rowe Price는 65세까지 연봉의 7.5~13.5배를 저축하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Levin이 마지막으로 강조한 이야기가 와 닿아요. 가장 중요한 건? 절대 무시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라는 거요 .여러분들은 얼마나 모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