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요. 지금 인도로 달려가는 건 중국 스타트업들뿐이 아니에요. 여기 #TheShirtDandy 는 인도의 생산력과 성장하는 중산층 시장을 공략하는 유럽발 모델이에요. 우리는 인도 시장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나요?
인도는 14억 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한 국가이자 중산층이 두터워지고 있는 보기 드문 입지의 국가예요. 인도 중산층들의 가처분 소득은 늘어나고 있고, 어지러운 사회환경에도 불구하고 인도는 '민주 국가'죠. 이 나라에서 정치적 변동이 시장을 크게 좌우하게 될 리스크는 적어요.
엄청난 시장 규모와 이런 여러 이점들 때문에 최근 인도로 달려가는 패션 기업들이 하나둘이 아니에요. 리바이스와 유니클로가 인도 사업 부문에 박차를 가하고 있구요. 중국의 스타트업들은 Shein과 Temu가 미국 시장에서 거둔 신화를 인도에서 재현하기 위해 너도나도 인도의 Shein, 인도의 Temu를 꿈꾸며 인도로 모여들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