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 가 오퍼레이팅하는 #월마트 의 '매장'과 '창고' 시스템이 공개되었어요. 이들의 백엔드는 '매끄럽게, 물흐르듯이' 흘러갑니다. AI와 로봇으로 시설을 개편한 뒤의 변화는요.
-육체노동이 줄면서 그 해에 아무도 나가지 않았습니다.
-주문당 비용이 20% 줄것으로 보입니다.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AI가 오프라인의 백엔드 시스템을 얼마나 쌔끈하게 바꾸는지에 대한 이야기예요.
보통 '오프라인 리뉴얼'이라고 하면 프론트엔드 바꾸는 걸 떠올리는 분들 있으시지요? 이런 분들은 유통들이 오프라인을 리뉴얼 하는 이유란 대체로 새로운 컨셉과 인테리어로 고객들에게 더 멋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거라고 생각하실지도요.
그런데 말이죠.. 사실 오프라인 운영에서 진실로 고통스러운 점은 프론트엔드보다 백엔드 운영이에요. 삐까뻔쩍한 매장의 폼나보이는 접대 인력은 어떻게든 구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단순 노동을 반복해야 하는 창고직이라든지, 재미 없는 매장의 운영 인력은 점점 구하기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