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구 공룡 #고쿠요 를 아시나요? 최근 고쿠요는 #부동산_리모델링 에 팔걷어부치고 나서고 있어요.최근 종이 중심의 문구류 매출은 글로벌하게 감소 중이에요. 고쿠요도 전성기에 비하면 많이 줄었지만, 이 기업의 지난 10년간 매출은 무려 한화로 3천억원 이상 성장했어요. 비결은 바로 #공간 사업.고쿠요의 120년 역사에선 배울 점이 많답니다. 전성기 때에 이미 새로운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속도감. 고쿠요의 이야기를 한 번…

Josh: 와인 침체기에 나 홀로 메가브랜드가 된 대중 와인
지난해 #와인 시장은 암울했지만, Josh란 브랜드는 20% 넘게 성장했어요. 와인은 미묘한 카테고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