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에는 아주 흥미로운 #상업시설 트렌드 #테마스트리트 바람이 불고 있어요. 과거에 대한 '그리움' 비즈니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데요. '옛날 어느 시절을 재현한 거리'라는 게 촌스럽고 리텐션 떨어지는 발상일 수 있지만, 그건 '못할 때' 얘기구요. 잘한다면 미국의 Stockyards Station처럼 영원한 관광명소가 될 수도 있죠. 중국에서도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가 동시에 나오고 있어 큰 교훈을 준답니다.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불고 있는 새로운 상업시설 트렌드 '테마 스트리트'에 대한 이야기예요.
요즘 중국에선 새로운 미학이 중국 소셜미디어를 휩쓸고 있다고 해요. 샤오홍슈(Xiaohongshu, 小红书, RedNote)와 더우인(抖音, Douyin) 같은 플랫폼에서는 1990년대 아파트 단지, 낡은 컴퓨터실, 2000년대 초반의 북적이는 도시 거리를 로파이(lo-fi) 감성으로 담은 사진들이 쏟아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