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냐세요~ 여러분은 어제 뭐하셨어요? 전 지금 떼제베타고 파리로 들어가는 중이에요~ 오늘 컨퍼런스 다 끝났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내용 중 크게 두 가지 중요한 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첫째가 리드타임 단축, 둘째가 Made-to-Order에요. 특히 리드타임 단축은 오늘 제가 쓴 얘기하고도 깊은 관련이 있어요.
오늘은 아주 흥미로운 얘기랍니다. ㅋㅋㅋㅋ ZARA가 되고픈 애들의 이야기랄까요?
오늘날 ZARA의 정체는 뭘까요? 얘네들은 브랜드인가요, 아니면 유통인가요? 바로 이런 '브랜드=유통'의 방정식을 우리는 SPA라고 부르죠. 그리고 이 SPA기업 중 ZARA가 흥하면서 폭망하게 된 브랜드 중 대표격으로 우리는 GAP을 꼽구요. ㅋㅋㅋㅋ
ZARA에 긴장하는 기업들은 주로 2종류에요. 첫번째는 GAP과 같은 SPA브랜드들이구요. 두번째는 Macy's나 Target, Kohl's와 같은 대규모 PB를 돌리고 있는 유통들이에요. 이들은 모두 ZARA와 고객을 나눠먹고 있는 대표적 기업들이랍니다.
오늘은 이 친구들의 ZARA 따라하기 대작전 이야기입니다.
ZARA를 어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