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B2C 기업들의 #B2B 진출은 대세가 되고 있어요. 슈즈 리테일러 #자포스 또한 2018년부터 조용히 B2B를 가동 중인데요. 연간복합성장률이 무려 135%라고 합니다. #신발 B2B라면 대체 어떤 비즈니스일까요?
Zappos.com은 미국의 온라인 신발 및 의류 소매업체예요. 특히 신발 판매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온 기업으로, 2009년 Amazon이 당시 약 12억 달러 규모의 Zappos를 인수했죠. 당시 Zappos의 선진적인 물류 체계는 아마존의 스마트 창고 시스템에 큰 영감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여전히 아마존 자회사이지만 Zappos는 별도의 채널을 유지하고 제품을 판매해요. 부츠부터 버켄스탁까지, 슈즈의 모든 것을 판매하는 이 사이트의 매출은 2015년 Forbes 기록으론 20억 불에 도달해 있었어요.
얼마 전 Modern Retail지에서는 Zappos의 또 다른 성장 카테고리 Zappos at Work를 소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