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상 중인 #시계 시장의 아주 흥미로운 스타트업 #워치갱. 시계 시장은 '와인'시장과 비슷해요. 처음엔 고가의 와인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됐지만, 지금은 #미드스케일 와인이 엄청 팔리지요? 시계에도 그런 중급 시장이 열리고 있을까요? 여기 #WatchGang 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고급화된 소비'는 늘 '고가'의 시장으로 발전하기보다는 '깊은 취향'이 되는 경향이 있어요.
와인의 세계는 고급 소비가 어떻게 심화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시장이에요. 한때는 와인을 즐기는 인구 자체가 드물었고, 초기엔 고가의 와인을 중심으로 시장이 소개되었어요. 하지만 오늘날에는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었고, 와인 매니아들은 수백만 원의 고가 와인부터 저렴한 수만원 대 와인까지 폭넓게 즐깁니다.
고가의 와인만 즐기는 소비자들도 있지만, 좋은 와인, 괜찮은 와인, 인상적인 와인 등으로 와인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양해졌기 때문이죠.
혹시 '시계'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