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카카오톡이 출시 후 처음으로 대규모 구조 변화를 단행했어요. 전반적으로 이 변화는 메시징 중심에서 콘텐츠/AI 중심 복합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에요.
카카오에 따르면, 친구 탭이 전통적 연락처 목록에서 피드형(SNS 스타일) 형태로 전환되고 친구의 업데이트, 사진, 동영상 등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UI도 변한다고 해요. 여기에 메시지 기능에도 수정 기능, 읽씹 기능 등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ChatGPT와 연동해 카톡을 떠나지 않고 AI 챗봇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죠.
카카오에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에요.
카카오의 MAU는 요 몇년 간 늘고 있다는 의견과 줄고 있다는 의견이 엇갈려 왔어요. 모바일인덱스가 추린 MAU는 2020년 4800만을 넘으며 정점을 찍었다가 2023년부터는 4500만-4600만 사이를 왔다갔다하는 수준으로 줄어들었는데요. 올해 상반기 MAU는 조금 늘어난 4611만으로, 전성기에는 미치지 못하는 숫자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