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선 #Temu 와 #SHEIN 이 한국과 일본에서 '조용히 부를 창출'하고 있단 기사가 실렸어요. 이 중국발 커머스들이 한국과 일본에선 미국에서와 다르게 움직이고 있답니다. 한국이 이들 눈에는 어떤 기회로 보이는 걸까요?
최근 중국발 이커머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어요. 전세계 이커머스 업계는 Temu와 SHEIN, AliExpress의 이야기로 가득하답니다.
그런데 이들이 미국과 유럽에서 움직이는 방식과 한국과 일본에서 움직이는 방식은 조금 다르다고 해요.
The Paper지에선 지난 2월 "중국의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 일본과 한국에서 조용히 '부'를 창출" 이란 헤드라인의 기사를 실었어요. 이 기사에선 지난 1년 동안 미국에서는Temu, SHEIN등 해외 거대 기업들이 비즈니스 전쟁에서 소송으로까지 전전하고 있지만, 일본과 한국 시장에서는 조용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쓰고 있었죠.
유럽과 미국 시장에 비해 일본과 한국 시장에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