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트옥션 과 #럭셔리리테일 간의 경계는 무너지고 있어요. 백화점들이 아트판매가 늘고 있듯이, #소더비 의 럭셜판매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이제 전체 매출의 25%가 럭셔리 판매예요. 리테일로서의 아트옥션, 얼마나 커지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예술품 경매 기업과 럭셔리 리테일간의 경계는 오랜 세월 동안 흐려져 왔어요.
크리스티 옥션와 소더비에는 모두 럭셔리 제품을 경매하는 부서가 있고, 이들은 점점 더 이 비즈니스를 확대 중입니다. 아울러 럭셔리 빈티지 제품은 오늘날 크리스티와 소더비 모두에서 중요한 매출원 중 하나가 되어 있죠.
한편 Net-a-Porter나 백화점 같은 럭셔리 리테일 공간에선 점점 예술품을 새로운 SKU로 인볼브하기 시작하면서, 이제 리테일은 예술을 팔고 아트옥션은 럭셔리 제품을 판매하는 상황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