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재활용 사업들이 북미와 유럽, 일본에서 동시에 활성화되는 분위기예요. 무인양품의 재활용 비즈니스인 #ReMUJI 가 ESG 전략을 넘어 매출 동력으로도 작동하기 시작했어요. ReMUJI는 재판매와 업사이클을 모두 아우르는 큰 개념이에요. 허들이 있지만, 미래에 패션 비즈니스가 꼭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에요.
여러분께선 재활용이 비즈니스적으로 얼마나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재활용은 지금 무인양품(無印良品)의 가장 강력한 매출 동력이에요. 2025년 3월, 일본 최대 규모로 오픈한 무인양품 이온몰 가시하라(イオンモール橿原) 매장에서 리유스 상품을 다루는 ReMUJI 코너는 300평 규모로 구성됐어요. 전체 매장 면적이 약 2,500평이니, ReMUJI가 얼마나 비중 있는 존재로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 ReMUJI 코너는 실제 매출에서도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력 상품군이라는군요.
ReMUJI는 단순한 친환경 캠페인이 아니라 MUJI 비즈니스 전략의 한 축이에요. 2023년 기준 무인양품은 1년간 약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