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sohee

2017-12-19
저는 요즘 가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과연 요즘의 트렌드는 누가 어떻게 분석하는 게 맞는 걸까요?
여러분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시 아직도 "트렌드는 잘은 몰라도 외국의 유명한 분석기관이 분석하는 것이다" 내지는 "공부를 많이 한 특별한 사람들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잘 지켜보고 의견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려나요?
혹시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가 거꾸로 묻고 싶네요. 그 외국의 유명한 분석기관이나, 그 공부를 많이 한 특별한 사람들은 대체 어떤 데이타들을 분석했길래 그런 의견을 내는 걸까요?
올해들어 저는 아주 독특한 단체들이 내는 트렌드리포트를 보게 됐습니다. 인스타그램, Lyst.com 등이 2017년을 정리하는 트렌드보고서를 내더니, 이번에는 또 핀터레스트가 2018년 트렌드 100이란 보고서를 출시했거든요. 내년이면 트렌드를 분석한지 20년이 되는 제게, 이들이 내는 보고서는 매우 흥미로와요. 왜냐하면, 이들이야말로 그 어떤 트렌드정보기관보다 가장 많은 실질적인 데이타를 보유하고 있는 이들이니까요.
일반 트렌드 기관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스스로 스트리트에 나가 사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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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컬리와 우버와 잇달아 손잡으며 제휴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경 보도)
애경산업이 예상보다 빨리 우선협상자를 찾으면서 홈플러스, 11번가, 위메프 등 쌓여있는 유통 매물 매각에도 영향을 끼칠지 주목됩니다. (대한경제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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