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있었던 #나이키 의 실적 발표. 나이키는 500억 불을 돌파하면서 #도매 와 D2C의 밸런스를 다시 잡고 있어요. 퇴출되었던 도매 파트너들이 돌아옵니다. 옳은 선택일까요?
지난달 말 나이키는 최신 분기(2022년 4분기) 수익 보고서를 발표했어요. 이에 따르면 나이키는 2022년에 매출이 10% 증가한 512억 달러로 500억 달러를 돌파했지만 순이익은 16% 감소한 51억 달러를 기록했답니다. 4분기 순이익은 28% 감소했구요.
최근 나이키의 행보에서 흥미로운 지점은 파트너십을 철회했던 일부 도매 파트너들과 다시 손잡고 있다는 거예요. 나이키는 지난달 초, 이전에 퇴출시켰던 두 도매 파트너 DSW 및 Macy's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어요.
나이키는 2021년 DSW, Macy's, Urban Outfitters와 같은 리테일러들을 도매 파트너에서 제외시키면서 D2C에 올인하는 스탠스를 취해왔어요. 곧이어 Foot Locker와 같은 대형 도매 파트너들에게조차도 계약 물량을 줄이면서 정말 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하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