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스타그램과 틱톡, 링크드인을 휩쓰는 '나이키X자끄무스 스키클럽' 사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작품들은 AI가 제너레이팅한 '#개념적' 프로젝트예요.
굉장한 찬사를 받고 있지만.. 전혀 다른 그래픽 아티스트가 본사의 승인없이 작업했다면, 이건 #도용 일까요, 아니면 #크리에이티브 일까요?
최근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새로운 나이키와 자끄무스 콜라보 컬렉션 이미지를 보신 적 있으신지요? 공유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아마 한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듯요.
이 컬렉션은 무엇보다 디자인이 환상적이었고, 최근 온 패션계가 집중하고 있는 '스키'를 테마로 한 컬렉션이었기에 버즈가 더 컸어요.
그런데 이 컬렉션은 실제로 존재하는 컬렉션이 아니에요. 가상 아티스트 Marco Simonetti가 '개념적'으로 구성한 가상의 콜라보죠. 이 이미지들은 AI가 generating한 이미지들임에도 거의 실물과 유사해 포스팅을 보는 이들에게 착각을 불러일으켰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