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이키 는 흔들리는 중이에요. 기업의 최우선 목표는 향후 3년간 20억 불 규모의 비용 절감이 되었고, 해고는 이미 진행 중입니다. 이렇게 된 원인이 뭐냐구요? 나이키 #D2C 전략에 허점이 있었던 듯해요.
나이키는 D2C에 큰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한 지 몇 년 만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요.
나이키는 12월 22일 2024년도 2분기(2023년 9월-11월) 실적을 발표했어요. 그리고 그날 주가는 10% 이상 급락했죠. 2분기 매출은 1% 증가해 총 134억 달러에 달했지만, 중국과 EMEA 지역의 둔화 등 거시적 역풍이 증가했다는 점을 이유로 올해 남은 기간의 판매 전망은 하향 조정됐어요.
나이키는 '비용 절감'이 앞으로 나아갈 핵심 영역임을 분명히 했어요. 향후 3년 동안 20억 달러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다면서, 이를 위한 주요 조치로는 제품 분류 단순화, 자동화 증가, 직원 구조 조정이 포함된다고 밝혔답니다. 직원 퇴직 비용과 관련된 세전 구조 조정 비용이 미화 4억 달러에서 4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나이키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