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럭셔리들의 M&A는 주로 뜨는 브랜드 투자/인수가 포커스였어요.
하지만 2022년의 M&A는 오로지 #소싱처 #공급망 인수 전쟁이었죠.
지금 급한 건 미래 성장동력 같은 게 아니랍니다.
현재를 지탱할 근육과 뼈가 급하다구요.
2022년 럭셔리 기업들은 전에 없는 군비(軍備)경쟁에 돌입했어요.
과거에 우리가 주로 보아왔던 경쟁은 유통망에 관한 것, 아니면 캠페인에 관한 것, 혹은 경쟁적 M&A에 관한것들이었어요. 어느 브랜드가 중국의 새로운 도시에 진출했다든지, 혹은 어떤 리조트에 팝업을 열었다든지, 혹은 매물로 나온 괜찮은 브랜드들을 누가 매입할 것인가 하는 것들요.
그러나 올해의 경쟁은 여느 때와는 다르답니다. 올해 럭셔리 기업들의 뉴스는 소비자를 향한 경쟁적 몸짓 보다는 내부 시설과 인프라를 단단히 하려는 소식으로 점철되었어요.
Fashion Network에 따르면, 럭셔리 패션 업계에서는 올 들어서만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