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상반기 최고 매출을 찍은 #LVMH 그룹. 그러나 전체 사업부문에서 오직 와인/증류주 부문 만이 11% 매출감소를 기록했어요. 이 기업의 실적에서 최근 변화무쌍한 #술 #트렌드 의 움직임을 깊이 읽을 수 있답니다. 최근 주류사업을 시작하셨다면 꼭 읽어보셨으면요.
'술'은 최근 들어 라이프스타일 전체에 영향을 끼친 가장 큰 트렌드였어요.
이 트렌드는 미국과 유럽, 중국, 한국 등 모든 국가에서 공통적이었는데요. 처음 와인과 수제 맥주로 시작했던 '술 애호' 트렌드는 2020년부터 위스키와 샴페인으로 선회하며 빠른 변화를 보여주고 있어요.
현재 와인 수요는 많이 줄어들었어요.
미국의 경우 와인 산업 규모는 27년간 연속 증가한 뒤 2021-2022년에는 2년 연속 하락한 상황이에요. 올해에도 하락세는 이어질 듯 해요.
AAWE에 따르면 프랑스의 경우도 상황은 다르지 않아요. 프랑스의 레드 와인 판매량은 1995년 생산된 약 800만 헥토리터에서 2020년 약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