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비즈니스 트렌드에선 온라인 장보기 시장 중 #센터출하형 모델인 #GreenBeans 를 집중 설명했어요. 대부분의 오프라인 마트 기업들은 #점포출하형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요. 점포 출하형이 수익 면에서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다른 문제도 드러나고 있답니다.
오늘 비즈니스 트렌드에서는 일본의 거대 소매기업 이온의 새로운 온라인 장보기 Green Beans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오늘 글에서도 소개했지만 Green Beans는 '센터 출하'형이에요. 오프라인 매장과의 연계 없이 자체 풀필먼트 창고에서 온라인 주문을 수행하는 거죠.
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으론 한국의 컬리가 있어요. 그리고 지난해 롯데가 오카도와 계약을 맺었지요? 비즈니스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오카도센터를 도입했다는 것 자체가 센터 출하형 그로서리를 운영하겠다는 뜻이에요. 이런 전자동 센터들은 초기 투자 비용이 어마무시해서, 거의 모든 이커머스 주문 수행을 이 창고로 몰아주어야 기업 입장에서도 수익이 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