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 동안 패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그 실질적 달성에 대한 기준은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어요.
초기엔 누군가 지속가능성을 외친다는 것만으로도 주목 받을 수 있었고, 좋은 기업이란 평가를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아니에요.
최근엔 부족한 근거로 친환경을 주장하는 기업들에게 더 세찬 그린워싱의 비난이 가해지고 있어요. 실제로 많은 친환경을 주장하는 기업들 중 자기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지 못하거나, 혹은 자신의 비즈니스가 궁극적으론 생태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입증하지 못한 사례가 허다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