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정기수의 마케팅용어에서 #CRM 과 #애널리틱스 의 차이를 설명했지요? 이 CRM을 고도화하기 위해 하나 더 고려해보셔야 할 부분이 있어요. 그건 바로 #브랜드멤버십, 즉, 충성도 프로그램 혹은 로열티 프로그램요. 올드한 멤버십가지고는 CRM이 잘 안된다 아임미까.
오늘 마케팅 용어에서는 CRM이란 무엇인가 살펴봤어요. 지금 이커머스 몰에 '개인화 마케팅 툴' 같은 걸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마 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실 텐데요.
최근엔 이 CRM이 이커머스 개인화 마케팅을 넘어, 온오프 멤버십을 통합하고.. 나아가 새로운 멤버십 프로그램(Loyalty Program)으로 거듭나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답니다.
브랜드 멤버십은 CRM에 depth를 부여하는 방식이에요. 브랜드 멤버십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는 오늘날 광고비, 즉 판관비를 줄이면서 매출을 강화하겠다는 것과 같은 의미죠. 이커머스의 최대 화두는 지금 LTV를 높이는 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