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게 #브랜딩전략 이란 무엇일까요?
일본 굴지의 어패럴 기업이었던 #산요상회.
일본에 #버버리 열풍을 몰고왔지만, 어느 날 버버리로부터 계약해제 통보가 날아들어요.
이후 6년간 적자의 늪을 헤매고 있는 이들은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요?
edited by sasshi (박주민)
어떤 기업이 패션에 대한 노하우를 구축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키우는데 성공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가장 첨예한 사례는 그렇게 키운 프리미엄 브랜드가 내 브랜드가 아닌 라이센스 브랜드였을 때일 겁니다.
일본에서 백화점 패션이 전성기에 있었을 때 최고의 패션기업으로 평가받던 산요상회(三陽商会)는 이 질문에 대한 댓가를 혹독하게 치르는 중입니다.
산요는 버버리의 일본 Licensee였어요. 산요는 다른 나라에선 그렇게 브랜드 파워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던 버버리를 수십년전부터 들여와 일본 상황에 맞추어 여러 라벨로 세분화하고, 90년대에는 Burbe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