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가전 은 가전 회사들만 만드는 전유물이 아니에요. 한국의 풀무원, 일본의 니토리는 각자의 맥락에서 가전을 중요한 성장의 축으로 보고 있어요. #식품 회사와 #가구 회사에게 가전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이커머스가 없던 시절, 가전은 종류에 관계없이 삼성이나 LG 대리점, 혹은 하이마트를 둘러보며 구매하던 품목이었어요.
하지만 이커머스 시대가 활짝 열린 뒤, 발뮤다(Balmuda)나 다이슨(Dyson) 같은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이제 가전을 구매할 때는 목적과 맥락, 스토리 등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죠. 소비자들은 더 스마트한 가전을 원하기 시작했고, 평범한 가전이라면 가격 비교를 통해 더욱 매섭게 가성비를 따지기 시작했어요.
이런 변화는 비(非)가전 기업이었던 리테일러들도 새롭게 가전에 눈을 뜨게 만들고 있어요. 이제 꼭 종합 가전 회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기 맥락에 맞는, 스토리가 있는 가전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한국에서는 지난해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