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꼴라쥬(Collage), 구찌의 특별한 STATEMENT
by
sohee

2018-03-02
오늘은 '꼴라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구찌쇼가 끝나고 페메로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구찌쇼가 대체 이해가 안되신다구요. 특히 이번 쇼는 더더욱 복잡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평이 어땠는지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어떻게 설명하는 게 가장 좋을까, 고민하다 '꼴라쥬 아트'로 설명하는게 가장 적절할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미켈레는 매우 복잡한 디자이너입니다만, '꼴라쥬(Collage)'의 의미를 이해하신다면 구찌쇼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믿어요. 또 단순히 구찌 뿐 아니라 더 큰 흐름으로서의 트렌드도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꼴라쥬의 사전적 정의는 '색종이나 사진 등의 조각들을 붙여 그림을 만드는 미술 기법. 또는 그렇게 만든 그림'이에요. 그러니까 만드는 사람에 따라 작품의 느낌이 다 다르겠죠? 몇 가지 예를 들어볼께요.
셋 다 꼴라쥬작품이지만 각각 느낌이 다 다르죠? 보통 꼴라쥬 아트는 작가가 자신에게 영감을 주었던 이미지들을 모아 원하는 형태로 작업하죠. 구찌의 쇼는 어떤 의미에서 이런 꼴라쥬 아트와 같은 맥락이랍니다.
먼저 구찌의 이번 쇼는 '수술실'을 배경으로 꾸몄어요. 즉, 수술
Most Viewed Posts
오늘일주일한달
- Miniso의 폭풍 성장: Temu나 Shein과는 다른 중국발 大魚
- ‘숙면’: 럭셔리 웰니스의 열풍이 향하는 곳
- [몰아보기] 부동산 트렌드 머머 있었더라?
- 강력한 에르메스와 미우미우: 2분기에도 나홀로 9% 성장
- [무료보기] 日 ‘타이미’ 단기 알바 매칭으로 상장해 시총 1조원 초과한 스타트업
- 中 젤라토 1위 ‘예런셴셩’: 럭셔리와 저가 사이에서 매스티지를 만드는 법
- Pinterest 예측: 2025년 남성 트렌드
- 국내 패션 뷰티 커머스 뉴스(7.25-7.31)
- 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5년 7월 다섯째 주)
- [구색 전략] ‘판매량 1위’와 ‘재구매율 1위’는 다릅니다
- Tesla Diner : 테슬라의 브랜드 레스토랑의 백엔드
- ‘웰빙 부동산’: 진심으로 요즘 돈이 된다는 부동산
- 아마존이 구글 쇼핑 광고를 전면 중단했나요?
- Amazon 2025년 2분기: 상위 25개 뷰티 제품 목록
- [VIP] 주목할 뉴스: ‘시니어 레지던스’ 外
- [구색 전략] ‘판매량 1위’와 ‘재구매율 1위’는 다릅니다
- 한국의 상법 개정 후 생길 일들 : 일본 세븐일레븐의 사례
- Pinterest 예측: 2025년 남성 트렌드
- 日 유니클로 아이웨어 ‘웰링턴’의 인기
- 7월 일본 오프라인에서 포착된 K뷰티 뉴스들
- 워라밸이란 개념이 시대에 맞나요?: 일과 삶은 상충한다고 전제하는 것의 문제
- ‘맨해튼 플라자’: 뉴욕을 숨쉬게 한 42번가의 기적(1)
- ‘AI 주권’: 유럽이 1달 간 NVIDIA와 어떤 파트너십을 맺었는지
- 루이비통이 상해에 배 모양의 컨셉스토어 오픈
- 냉정한 직원평가가 비인간적이던 시대가 끝났습니다
- ‘넷플릭스 하우스’: 올해 말 오픈하는 넷플의 체험형 소매
- Crumbl: 20억불 밸류를 바라보는 쿠키 스타트업
- 에르메스의 몰입형 추리체험극 “Mystery at the Grooms”
- 日 패션기업들 긴 여름으로 5계절 체제: 구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 조나단 앤더슨의 디올 남성 데뷔: 찬사가 쏟아집니다
News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패션시장의 매출 회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월 패션시장의 매출은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7월 말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8월초까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출처: 패션쇼)
미국 Vogue지에 AI 모델이 등장하는 Guess 광고가 실려 큰 논란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캠페인이 독자, 이미지 전문가, 콘텐츠 제작자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출처: FashionNetwork)
뉴발란스가 한국지사 설립으로 국내 시장 직진출 기반을 닦고 있는 가운데, 이랜드월드는 뉴발란스의 한국 시장 전략적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경신문 보도)
한화갤러리아가 자체 개발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슨(Benson)’이 스타벅스를 통해 판매 중입니다. 벤슨은 ‘파이브가이즈’에 이은 한화갤러리아의 두 번째 외식 브랜드입니다. (비즈워치 모도)
Latest from Blog

[몰아보기] 백화점 트렌드
백화점은 지난 10년 간 가장 큰 변화를 겪은 유통 포맷 중 하나입니다. 패션 중심에서 럭셔리 중심으로, 이제 대시 푸드와 체험 중심으로 변모 중이죠. 글로벌 백화점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관련 이야기들을 모았습니다.…

日 미츠코시 이세탄 : 일반직들의 노코드 DX가 얼마나 놀라운지
***2024년 3월 글입니다. 8월 10일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최근 들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미츠코시 이세탄 백화점의 이야기예요. 미츠코시 이세탄 그룹의 실적은 지금 눈부시답니다. 매출은 한창 때에…

[19금] 다이칸야마 T-site 개발의 ‘속살’ 이야기
***2024년 3월 글입니다. 8월 10일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INTRO 오늘은 도쿄 다이칸야마 T-site의 이야기입니다. 도쿄에 가면 누구나 순례하는 몇 개의 스팟이 있고, 다이칸야마 T-site는 이중 메카급 성지라, 여기서 커피 한잔 땡겨본…

[몰아보기] 부동산 트렌드 머머 있었더라?
최근 리테일러들은 포화된 시장의 성장 돌파구로 보유 중인 부동산 자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어요. 이제 리테일은 금융이나 부동산업과 명확히 분리되지 않아요. 최근 리테일과 부동산을 잇는 두드러진 트렌드들 몰아볼까요?…

Miniso의 폭풍 성장: Temu나 Shein과는 다른 중국발 大魚
**2024년 5월 글입니다. 8월 10일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미니소(Miniso)이야기예요. 미니소가 글로벌 시장에서 잘나가도 넘 잘나가네요. 미국이 요즘 중국 유통이라면 눈엣가시처럼 째려보고 있는 거 아시지요? 공화당과 민주당이 유일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