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트렌드리포트는 '트렌드 분석기관'이라는 곳에서 사람의 눈과 감성으로 분석한 자료들에 입각해 예측한 것들이었죠.
Edited by sasshi(박주민)
그러나 오늘날에는 트렌드분석기관이 아닌 이미지 검색 사이트들, 아니면 쇼핑몰들이 내는 트렌드리포트가 도리어 더욱 각광받는 시대가 되고 있어요.
이들의 리포트는 대부분, 스스로 대규모의 트래픽에 기반해 이커머스를 해오면서 쌓은 '데이타'에 기반한 것들입니다. 사람의 눈과 감성에 의한 분석보다는 실제 판매 데이타에 기반한 분석이 정확할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사실 과거에는 그런 데이타를 얻기가 어려웠지만, 이커머스 시대에선 모든 것들이 데이타로 남게 되다보니, 이런 이커머스 사이트들의 인사이트들이 유행하게 된 것이죠.
제가 소개한 것 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리포트들이 이런 검색사이트나 쇼핑몰들의 트렌드리포트에 해당했어요.
- 인스타그램 : 매해 연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