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선 #대형유통 사이에서 #소형위성점 포맷이 늘고 있어요. 대형 매장을 센터로, 소형위성점들을 말단 노드로 연결하는 방식이죠. 대형 매장은 떨어지는 평효율을 보완하고, 본사 입장에선 최적화된 규모로 지역 고객을 공략할 수 있어요. #트라이얼 이란 초거대 #슈퍼마켓 이 도쿄 도심을 어떻게 공략하는지 들어보실래요? 이 방식이 성공하려면 데이터와 DX는 필수조건이에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오프라인 유통에 서서히 큰 변화로 떠오르고 있는 소형위성점 모델에 대한 이야기예요.
소형위성점은 허브앤스포크 모델에서 비롯됐어요. 허브앤스포크란 무엇이냐! 말 그대로 허브(중앙 센터, 주요 거점)를 중심으로 스포크(바퀴살) 형태로 말단 노드들이 연결된 구조를 말하죠. 중앙 거점에 여러 소규모 판매점들이 연결된 구조가 바로 허브앤스포크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