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Zara 가 운영하는 커피숍 'Zacaffè'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Zara는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제품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 브랜드로 알려졌지만 더 이상은 아니에요. 이들은 새로운 #공간전략 을 구사하고 있답니다. 특히 '콜라보'와 '#팝업'에 대해선 적극적인 입장이에요. 최근 6개월간 Zara가 어떤 공간들을 오픈했는지 들어보실래요?
최근 Zara의 리테일 전략은 과거와 많이 달라졌어요. Zara는 그동안 광고비 등의 비용을 전혀 쓰지 않는 방식으로 제품 가격을 낮게 유지해왔어요. 그래서 Zara의 브랜드 메시지는 항상 직설적이고 커머셜했죠. 이 브랜드는 그저 '저렴한 옷을 파는 곳'으로 포커싱될 뿐, 젊은이들의 문화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메시지는 기대하기 어려웠어요.
하지만 최근 Zara는 달라진 MZ 세대들의 시각에 맞춰 브랜드 전략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어요. 이제 Zara는 새로운 방식으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요. 특히 과거엔 시도하지 않았던 '콜라보'들이 늘면서, '팝업' 스토어에 대한 지출을 늘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