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광고왕 구글의 시대도 이제 저무는 걸까요. 지난 4분기 구글 광고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었어요. 대선이란 특수도 있었는데 무엇이 문제인 걸까요? 광고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어요.
최근 구글의 광고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어요.
2024년 4분기 구글의 광고 매출은 724억 6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6% 증가했지만, 시장 예상치에는 미치지 못했답니다. 유튜브 광고 매출은 138억 달러로 13.8% 성장했지만 성장률 자체는 둔화됐고, 검색 및 기타 광고 부문은 540억 달러로 12.5% 증가했지만 이 역시 전년보다 성장 속도가 낮아졌어요.
이런 둔화에는 2023년에 대한 반작용도 작동하고 있어요. 1년 전이었던 2023년 4분기에는 Shein과 Temu같은 기업들이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부은 덕에 메타(Meta)랑 구글 같은 플랫폼이 수혜를 입었었죠. 그런데 2024년 들어 이 흐름이 확연히 둔화됐어요. 미국에서 중국 기업을 향한 규제가 더 강해지면서 두 기업 모두 비용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어요. 광고비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