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중국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많은 글로벌 패션 기업들은 #인도 에 주목하고 있어요. #유니클로 는 2019년 인도에 진출해 3년 만에 흑자를 달성했죠. 유니클로 인디아의 성공 요인에는 몇 가지 배울 점이 있답니다.
인도가 세계 소비시장에서 두 번째 중국으로 부상할 수 있을까요? 유니클로는 누구보다 인도의 미래를 확신하고 있는 브랜드예요.
인도는 2022년 기준 인구 13억 9,200만 명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고, 젊은 층의 비율이 높아서 장기적으로 소비력이 커질 가능성이 높은 나라예요. 일찌감치 중국 시장에 진출해 많은 재미를 봤던 브랜드들은 모두 인도 시장을 제2의 중국으로 겨냥하고 진출을 꿈꾸어 왔죠.
다만 인도의 까다로운 규제는 그간 외국 기업들의 진출을 막아왔어요. 인도에서는 오래도록 자국 산업 보호의 관점에서 외국 기업의 진출이 규제했다가, 2012년 9월에 이를 철폐했었죠. 하지만 인도 내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30%는 인도 국내에서 조달해야 했고, 인도 국내에 실제 점포가 없는 한 온라인 판매는 불가능하다든지 하는 엄격한 조건이 붙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