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구글의 #쿠키폐지 취소로 인해 쿠키리스 기술이 무용지물이 되냐구요? 전혀 아닙니다.. 이미 주요 기업들은 모두 써드파티 중심 광고에서 떠났어요. #퍼스트파티 데이터 마케팅은 쿠키가 폐지되기에 어쩔 수 없어서 사용한 게 아니라, 성과가 좋아서 쓰는 거예요.
구글이 써드 파티 쿠키를 폐지하겠다는 계획을 영원히 중단했다는 소식에 대해 오해가 있어선 안되겠어요.
이건 이제 디지털 광고시장이 과거로 돌아간다는 의미 혹은, "거봐, 내가 안 변하다고 했지?" 같은 목소리들이 들어맞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에요.
현재 써드 파티 쿠키가 잔존한다는 소식은 작은 퍼블리셔들과 혁신이 부족한 테크 기업들에게 일시적 안도감을 주었어요. 일부 기술 제공자들이 구글의 결정을 계기로 기존의 쿠키 기반 방법론을 더 오래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긴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 희망이에요.
부디 광고주로서 이 시장에 홀로 남아 계시지 않으셨으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