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 동안 #럭셔리 브랜드들은 잇달아 제품가격을 인상하며 최상위 고객에게 포커스를 두었어요. 그러난 #맥킨지 의 보고서는 럭셔리 소비의 절반은 이 최상위 고객에게서 나오지 않는다고 보고합니다. '열망하는 럭셔리 소비자'로 분류된 이 고객층을 상세히 들여다볼까요?
지난 몇 해 동안, 최고의 럭셔리 하우스들은 제품 가격을 인상하며 최상위 고객들을 유치하는 전략을 써 왔어요.
이 전략이 적합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아요.
럭셔리 패션 산업이 급상승과 둔화라는 롤러코스트를 타기 시작하면서 상위 1-2%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론 정답이라 보는 이들도 있고, 1-2%로부터 나오는 매출이 상당히 크기는 하지만 전체 매출을 이 소비군에게만 의존해도 될 만큼 크지는 않다고 보는 이들도 있어요.
이런 혼란에 관해 맥킨지가 얼마 전 의미있는 보고서를 냈어요.
이 보고서는 최상위 고객들이 아닌 고객들을 '열망하는 명품 소비자들(ALCs:Aspir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