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품'을 방지하기 위해 '체험 키트'나 '#샘플링'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요. 특히 스타트업들은 다양한 형태로 #Trial_kit 를 마련합니다. 실제 신규 리드 형성과 반품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모든 이커머스 기업들의 변함 없는 최대 과제는 반품을 줄이는 거예요. 작은 스타트업들은 반품이 곧 재정적 타격이 되기도 합니다.
반품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반품 배송비 외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요. 특히 식품이나 뷰티 같은 경우, 개봉 뒤 반품하는 사례가 늘어난다면 반환된 제품을 모두 폐기해야 해요.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이커머스가 폭증하면서 반품 문제는 더욱 중요해졌어요.
문제 인식은 때때로 흥미있는 혁신으로 이어져요. 저는 당시 Kosas라는 메이크업 스타트업과 Snif라는 향수 스타트업이 '체험 키트'형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출구를 모색하고 있다고 소개 드린 바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