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오프라인 유통의 숙명은 덧셈의 법칙이란 거예요. '지속적 성장'이란 '지속절 출점'이지만 출점이 포화됐을 때, #맥도널드 는 이렇게 움직이네요~
현재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 중이시라면, 이제 '스핀오프' 포맷이란 용어를 알아두셔야 할 듯요.
오프라인은 덧셈의 법칙이 작동하는 사업이에요. 만약 스케일업을 하고 싶다면 그만큼 더 많은 매장을 내야 하죠. 즉, 지속적인 성장이란 지속적 출점이에요.
1억 하는 매장을 가진 매장주가 100억 매출을 원한다면, 한 매장에서 열심히 하는 게 답이 아니에요. 더 많은 매장을 낼 수 있느냐가 성장의 관건이죠.
그런데 지속적 출점이란 것도 한계가 있답니다... 예를 들면 옆나라 일본의 경우 편의점들은 거의 포화 상태예요. 더 이상 매장을 낼 곳이 없숴!
이 포화를 뚫기 위해 규모가 좀 있는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은 여러 전략을 추구해요. 해외 진출로 지속적 출점을 추구한다든지, 혹은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