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만의 엔저 속에, #유니클로 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발표했어요.
그러나 야나이 회장은 일본 경기에 강도높은 불만을 쏟아냅니다.
해외생산이 주력인 #패스트리테일링 이 어떻게 최고 실적을 냈을까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20년만의 달러 강세와 엔저가 지속되면서, 일본 기업들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어요.
특히 해외 생산이나 해외 원부자재 비중이 높은 브랜드에게 엔저와 고환율은 치명적이에요. 유니클로 또한 해외 생산이 높은 브랜드인데요. 그동안 엔저로 인한 원가율 상승에 대해 패스트리테일링의 야나이 회장은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하며 일본 경제 전반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주장해왔어요.
그러나 유니클로의 실적은 야나이회장의 불만과는 전혀 다른 성적표를 보여주었답니다. 10월 13일 발표한 2022년 8월기 연결실적에서 유니클로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과거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매출은 2조 3111억엔으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