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바빠서 데일리트렌드에 매일 들르기 어려우셨나요? 이제 매월 마지막 날에 한 번에 트렌드를 체크할 수 있는 칼럼을 마련했어요. 2026년 1월에는 #체험형리테일 #웰니스 에 대한 기사가 두드러졌어요. 오프라인 포맷에 ‘경험’은 점점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고, 뷰티는 웰니스로 진화하고 있어요. 또 이제 #에이전틱커머스 는 매월 새로운 진화를 보이며 발전하는 중이에요. 그외 업종별 읽어둬야 할 뉴스도 한 번 정리해볼까요?
매월 마지막 날에는 한 달 간의 데일리트렌드 소식을 총정리하는 칼럼을 마련했어요. 너무 바빠서 매일 들어오시지 못한다면, 매달 말일 이 칼럼을 기억했다가 꼭 보아주세요. 매월 업종별로 중요했던 소식이 있다면, 또 가장 두드러진 아이디어가 있다면 꼼꼼히 정리하겠심다!
체험형 리테일과 ‘익스피리언스’란 영역
공간 내에 체험과 체류를 늘리는 건 모든 백화점과 쇼핑몰들의 최대 숙원과제가 되었어요. 아울러 대표적인 체험·체류 시설이었던 영화관 또한 수세에 몰리면서, 이제는 ‘새로운 포맷의 체험’에 대해 탐색해야 할 시점이에요. 이런 흐름을 타고 ‘익스피어런스’ 전문 기업들도 늘고 있어요. 다만, 체험 시설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선 영리한 수익모델을 갖추어야 해요.
- 최근 ‘IP’는 체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만족스런 판매도 달성할 수 있는 각광받는 콘텐츠가 되고 있어요. 도쿄 오다이바의 ‘다이바시티‘는 기존의 패션 전문 쇼핑몰을 IP 전문 쇼핑몰로 바꾸며 지역의 트래픽메이커가 되었죠. 또 IP 콘텐츠 중 가장 힙한 리테일을 운영 중인 ‘팝마트(Pop Mart)‘는 최근 자체 테마파크를 늘리고 있어요. 이들의 테마파크는 영리한 수익모델로 리스크를 피해갑니다.
- 익스피리언스 전문 기업들도 이제 공실을 둔 쇼핑몰이나 영화관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파트너가 되고 있어요. 일본의 체험형 멀티플렉스 이머시브포트 도쿄는 근사하지만 수익성 부문에서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아요. 반면, 체험계의 넷플릭스를 꿈꾸는 Fever의 방식은 리스크를 줄이는 데이터드리븐 기획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해준답니다.
- 도심외곽의 지방 쇼핑몰의 경우 점점 늘어나는 공실은 큰 문제예요. 미국에서 앵커가 빠져나간 쇼핑몰들의 공실을 채우는 반가운 파트너 중 하나는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리테일 Round1이에요. 어떻게 운영되는지 들어보세요.
웰니스
이제 모든 비즈니스는 웰니스를 향하고 있어요. 뷰티, 푸드, 호텔, 여행 등 라이프스타일 전분야에서 웰니스를 지향의 튜닝은 미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고 있어요.
- 호텔의 경우 웰니스옵션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객실당 총 수익(TRevPAR)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꼭 5성급이어야 할 필요는 없어요. 웰니스 옵션을 갖추고 규모의 경제를 만든다면, 훨씬 유리하게 인건비를 관리하고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
- 슈퍼마켓들이 가성비 중심의 PB에만 전념하고 있다면 중요한 트렌드를 놓치고 있는 거예요. 월마트 는 GLP-1이 이끄는 웰니스 변화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며 스스로를 ‘식이 큐레이터’로 진화시키고 있어요.
- 이제 커피 산업 또한 웰니스의 영향으로 프로피(Proffee) 제품들을 출시하기 시작했어요. 일부 브랜드의 경우, 프로피는 이미 매출 성장의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죠. 향수 또한 웰니스 기반의 기능성향수가 존재감을 키우고 있어요. 과학적 근거를 어떻게 마련하는지 이해해 둘 필요가 있어요.
- 늘어나는 웰니스 주사요법 중 하나로 울버린스택 같은 펩타이드 주사가 늘고 있어요. 이제 ‘바르는 뷰티’를 넘어 ‘주입하는 웰니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또한 최근 성장하는 기능성 향수 시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셨으면요.
- ChatGPT도 ‘ChatGPT 헬스’를 출시했고, 울타도 ‘웰니스 바이 울타 뷰티‘를 출시했습니다. 모두가 웰니스에 줄을 대고 있어요.
에이전틱 커머스
에이전틱 커머스는 매월 빠르게 진화된 버전으로 커머스를 파고들고 있어요. 한동안 AI의 등장으로 광고주들은 광고를 어떻게 집행해야 할지 당황했지만, 이제 기업들은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깨닫고 있죠.
- 이제 중소기업들에게 에이전틱은 필수적인 채널이 되고 있어요. 광고기반이 아니어서 고객획득비용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미 76%의 기업이 에이전틱 시대에 CAC가 줄어드는 걸 체감 중이에요.
- 중소기업들은 Shopify같은 원스탑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큰 비용없이 빠르게 에이전틱의 수혜를 입을 수 있게 되었어요.여러 AI 플랫폼들이 다양한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개념 정도는 알아두셨으면 좋겠네요.
- 중국에서도 에이전틱 커머스가 시작되었어요. 미국 AI 플랫폼들이 금지된 환경에서, 알리바바나 텐센트 등이 어떻게 에이전틱 커머스를 열어가는지 들어보세요.
아울러,이번 달엔 쿠팡 사태를 다각도로 짚어볼 수 있는 5개의 사례를 다루었어요~
- [ft. 쿠팡] 외국기업 제재 사례① : 미국 정부의 틱톡 매각 명령 (1월 12일)
- [ft. 쿠팡] 외국기업 제재 사례② : 프랑스 르노 CEO가 일본에서 체포되다 (1월 13일)
- [ft. 쿠팡] 외국기업 제재 사례③ : 미국·유럽의 Shein·Temu 제재와 중국 정부의 입장 (1월 14일)
- [ft. 쿠팡] 기업 데이터 유출 사례① : 쉬쉬하며 소설 쓰다 자백한 Uber (1월 15일)
- [ft. 쿠팡] 기업 데이터 유출 사례② : 신뢰회복의 정석 Target (1월 16일)
슈퍼마켓, 편의점, 외식업, 패션이 알아두면 좋을 사례
기타 인기있었던 글들을 정리하면요.
- 슈퍼마켓과 편의점, 그 틈새를 파고드는 일본의 트라이얼고의 모델에서 배울 점이 많아요.
- 외식업의 가장 큰 화두는 언제나 ‘스케일업’이죠. 일본 와규버거 프랜차이즈와 NOMA의 팝업 레지던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패션이 전략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HUMAN MADE와 빔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중국의 넘버원 중고앱 씨엔위가 어떻게 비즈니스를 확장하는지 들어보세요.